<♣ 여행 * 독경 ♣>/성지 * 여행

金剛山 乾鳳寺 - 능파교, 대웅전, 치아사리, 적멸보궁, 산신당, 독성각

화엄행 2013. 6. 10. 16:44

 

 

 

 

 

 

 

 

 

 

 

 

 

 

 

 

 

 

 

 

 

 

 

 


이러한 부처님의 진신사리는 그 자체가 불신(佛身)과 똑같이 여겨지므로

불상을 조성하지 않고 진신사리만 모시는데 이러한 사찰을 "적멸보궁"이라고 합니다.
이 적멸보궁 뒤쪽에는 석가모니 진신치아사리탑이 세워져 있다.

 

치아사리는 스리랑카 불치사리와 우리나라 건봉사의 치아사리가 전부라고 한다.

 

자장율사께서 문수보살님으로부터 받아오신 진신사리를 영축산 통도사에 모셨는데

임진왜란 때 왜병들이 탈취해갔던 것을

선조 38년(1605년) 사명대사가 일본에서 되찾아 온 부처님의 치아사리를 봉안한 탑으로,

경종 4년(1724년)에 건립되었습니다.

 

그런데 1986년에 문화재조사단이라고 위장한 도굴범들에 의해 도난을 당했다가

도굴범들의 꿈속에 신장들이 나타나서 사리를 되갖다 놓지 않으면,

너희들은 물론이고 후손들에게도 화를 면치 못 할 것이라는

무서운 내용의 똑같은 꿈을 꾼다.

도둑들은 고심 끝에 며칠 동안 머물렀던 여관에 사리를 놓고 줄행랑을 쳤다.

곧 도난신고와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었고 도굴범들은 잡혔으나

사리 4과는 그때 행방을 알 수가 없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이후 1989년에 되찾은 치아사리가 우여곡절 끝에 건봉사로 돌아오게 되었고,

현재의 치아사리탑으로 남게 되었다.


최근에 새로 지은 "적멸보궁" 뒤편 오른쪽 앞에 건립되어 있는 치아사리탑은

천고의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방현의 지대석에

기단부, 탑신부, 상륜부를 구분한 팔각원당형의 부도입니다.

 

기단부는 팔각형으로 하대석, 중대석, 상대석을 완전히 구비하고 있는데

 하대석에는 복련, 상대석에는 양련 등의 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탑신은 높이 53cm의 구형인데 표면에 아무런 장식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옥개석은 팔각형으로 낙수면과 상면이 별도의 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개의 돌로 조각된 상륜부는 연국문대, 편구형부재, 상단에 여의두문이,

하단에 화문이 새겨진 부재가 있고 사리탑의 전체 높이는 1.6m입니다.

지금의 적멸보궁은 1994년 5월 25일 준공하였습니다.

 

참고로 캔디 신성 도시 [ Sacred City of Kandy ]는

스리랑카에 있는 불교 유적지이다. 부처의 치아 사리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198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스리랑카의 수도 콜롬보에서 북쪽으로 129㎞ 떨어져 있다.   

불교 유적이 많으며 부처의 치아 사리를 모신 사원이 있어 불교의 성지로 여겨진다.

스리랑카에서 가장 긴 마하웰리 강(江)이 흐르고 있다.

옛 이름은 센카다가라푸라(Senkadagalapura)로 싱할라 왕조의 마지막 수도였다.

불치사(佛齒寺, Temple of the Tooth Relic)에 봉안된 불치는

원래 4세기 인도의 왕자가 가지고 와서 아누라다푸라에 봉납(捧納)하였다.

수도가 옮길 때마다 따라 옮기다가, 1590년 수리야 1세 때부터 캔디에 모셨다.

불교의 성지로 여겨져 순례자들이 많이 찾는다.

불치사에 있는 캔디 호수에는 말와타 승원과 아스기리 승원이 있다.

1988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캔디 신성 도시 [Sacred City of Kandy] (두산백과)

 

 

 

 

 

 

 

 

 

 

 

 

 

 

 

 

 

 

 

 

 

 

 

 

 

  

 

강원도 고성군 건봉사에 있는 십바라밀(十波羅密) 석주는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 중요한 유물이다. 십바라밀은 피안 즉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보살이 성불을 위해 수행하는 여섯가지로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6바라밀에다 방편, 원, 력, 지의 4바라밀을 첨가한 것으로 그 하나하나에 깊은 의미가 간직되어 있다. 특히 육바라밀의 핵심은 반야바라밀이며, 나머지 다섯가지 바라밀은 방편바라밀밀이다.

 

십바라밀 석주 해설(十波羅蜜石柱解設)

 

1.원월(圓月)

보시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보시를 베풀되 청정한 허공에 보름달의 광명이 두루 비치는 것과 같이 해야 한다고 하여 둥근달로 묘사한 것입니다.

 

 

2.반월(半月)

지계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계율을 지키되 초생반월이 어둠을 감하고 밝음을 더욱 자라게 하는 것과 같이 해야한다고 하여 반달로 묘사한 것입니다.

 

 

3.혜경(鞋經 ; 신날)

인욕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마치 신날이 바깥의 모든 장애물로부터 발을 보호하듯이 인욕의 자세로 나아가면 어떠한 어려움이 부딪혀와도 보호되어 쉽게 해탈에 도달할 수 있음을 묘사한 것이다.

 

 

4.전자(剪子 ; 가위)

정진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지혜에 의거하여 수행하되 가위로 물건을 자르듯이 나아감만 있을 뿐 물러남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구름

선정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마음을 한 곳에 모으면 태양 열기로 가득찬 대지를 구름이 덮어서 시원함을 안겨주는 것과 같이 마음 속의 모든 열기와 번뇌가 소멸되어 청량을 얻게 된다고 하여 구름모양을 묘사한 것입니다.

 

 

6.금강저(金剛杵)

지혜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지혜로써 피안에 도달하는 것을 마치 금강저가 거침없이 나아가는 것 같다고하여 이러한 모양을 취한 것입니다.

 

 

7.좌우쌍정(左右雙井)

방편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하나의 원천에서 좌우로 두 우물을 나누어 중생들의 목마름을 해결하듯이 갖가지 방편으로 중생을 피안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것을 나타내 보입니다.

 

 

8.전후쌍정(前後雙井)

원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귀하고 천한 어떤 신분의 사람이라도 불교에 귀의하여 해탈하겠다는 원을 세우면 반드시 피안에 이를 수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아래 위로 우물을 배열한 것입니다.

 

 

9.탁원이주(卓環二周 ; 고리두테)

역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수행할 때 힘을 투입하면 집중력이 생겨서 올바른 깨달음을 이룰 수 있음이 집 주인이 담장을 쌓고 순찰하면 재산이 보호되는 것과 같다고 하여 고리두테의 형을 취한 것입니다.

 

 

10.성중원월(星中圓月)

지바라밀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삼계의 삼세의 세간적인 지식을 세 개의 조그마한 원으로 표시하고 불교의 경지를 큰 원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를 모두 구비하여 반야의 지혜를 올바로 성취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