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자료 ♣>/<사전모음> ▶ 불교학 * 한자 * 기타

한자성어(사자성어) 사전 <마~바>

화엄행 2009. 10. 25. 02:02

한자성어-마~바                 Home  Back

    나~다   마~바               차~타   파~하

 마고소양(麻姑搔痒)
 : '마고'라는 손톱 긴 선녀가 가려운 데를 긁어 준다는 말로, 일이 뜻대로 됨을 비유 = 마고파양(麻姑爬痒)

삼 마

여자 고

긁을 소

종기 양

 마부위침(磨斧爲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말로,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로 성공하고야 만다는 뜻 = 마부작침(磨斧作針)

갈 마

도끼 부

할 위

바늘 침

 마이동풍(馬耳東風)
 : 말의 귀에 동풍(샛바람)이 불어도 전혀 느끼지 못함.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 버림. → 牛耳誦經(우이송경), 牛耳讀經(우이독경)

말 마

귀 이

동녘 동

바람 풍

 마중지봉(麻中之蓬)
 : 삼밭에 쑥대라는 뜻으로, 좋은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그 영향으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좋은 사람이 됨.

삼 마

가운데 중

갈 지

쑥 봉

 마천루(摩天樓)
 : 하늘에 닿을 듯이 높이 솟은 건물. 아주 높은 고층 건물.

갈 마

하늘 천

다락 루

 마행처우역거(馬行處牛亦去)
 : 말이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소도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어떤 사람이라도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말.

말 마

갈 행

곳 처

소 우

또 역

갈 거

 막상막하(莫上莫下)
 : 실력에 있어 낫고 못함이 없이 비슷함 = 難兄難弟(난형난제)

없을 막

위 상

없을 막

아래 하

 막역지우(莫逆之友)
 : 마음이 맞아 서로 거스르는 일이 없는, 생사(生死)를 같이할 수 있는 친한 벗. 아주 허물없는 사이.

없을 막

거스를 역

갈 지

벗 우

  만가(輓歌)
 : 상여를 메고 갈 때 부르는 노래.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노래.

끌 만

노래 가

 만경창파(萬頃蒼波)
 : 만 갈래의 푸른 물결. 한없이 넓고 푸른 바다.

일만 만

이랑 경

푸를 창

물결 파

 만고불후(萬古不朽)
 : 오랜 세월을 두고 썩어 없어지지 아니함.

일만 만

옛 고

아닐 불

썩을 후

 만고풍상(萬古風霜)
 : 오랜 세월을 사는 동안에 겪은 수많은 고생

일만 만

옛 고

바람 풍

서리 상

 만구성비(萬口成碑)
 : 여러 사람이 칭찬하는 것은 칭찬받는 사람의 송덕비(頌德碑)를 세워 주는 것과 같음

일만 만

입 구

이룰 성

비석 비

 만년설(萬年雪)
 : 높은 산이나 극지방의 언제나 녹지 않고 쌓여 있는 눈

일만 만

해 년

눈 설

 만단개유(萬端改諭)
 : 여러 가지 좋은 말로 잘 타이름. 만 가지로 깨닫게 가르침.

일만 만

바를 단

고칠 개

깨우칠 유

 만단정회(萬端情懷)
 : 온갖 정과 회포

일만 만

끝 단

정 정

품을 회

 만리동풍(萬里同風)
 : 온 천하에 같은 바람이 분다는 뜻으로, 천하가 통일되어 태평함.

일만 만

마을 리

같을 동

바람 풍

滿

 만면수색(滿面愁色)
 : 얼굴에 가득 찬 수심(근심스러운 기색)

찰 만

얼굴 면

근심 수

빛 색

滿

 만면희색(滿面喜色)
 : 얼굴에 가득 차 있는 기쁜 빛 = 滿面春色(만면춘색)

찰 만

얼굴 면

기쁠 희

빛 색

 만무일실(萬無一失)
 : 실패한 적이 전혀 없음. 실패할 염려가 전혀 없음.

일만 만

없을 무

한 일

잃을 실

 만물지영장(萬物之靈長)
 : 만물 가운데서 가장 신비스럽고 뛰어난 것, 즉 인간을 뜻함.

일만 만

만물 물

갈 지

신령 령

길 장

 만부부당(萬夫不當)
 : 수많은 장정으로도 당해 낼 수가 없음

일만 만

장정 부

아닐 부

당할 당

 만사무석(萬死無惜)
 : 만 번 죽는다 해도 아까울 것이 없을 정도로 죄가 너무 무거워 용서할 여지가 없음

일만 만

죽을 사

없을 무

아낄 석

 만사여의(萬事如意)
 : 모든 일이 뜻하는 바와 같음

일만 만

일 사

같을 여

뜻 의

 만사형통(萬事亨通)
 : 모든 일이 순탄하게 진행됨.

일만 만

일 사

형통할 형

통할 통

 만사휴의(萬事休矣)
 : 모든 일이 끝장났다(가망 없다)는 뜻으로, 어떻게 달리 해볼 도리가 없이 모든 것이 끝장났다는 말.

일만 만

일 사

쉴 휴

어조사 의

滿

 만산홍엽(滿山紅葉)
 : 온 산이 단풍으로 붉게 물듦. 가을 경치.

찰 만

뫼 산

붉을 홍

잎 엽

 만승지국(萬乘之國)
 : 전차(戰車)가 일만 대나 되는 나라, 즉 천자(天子)의 나라를 뜻함.

일만 만

탈 승

갈 지

나라 국

 만승지존(萬乘之尊)
 : 천자(天子), 황제의 지위를 높여 부르는 말

일만 만

탈 승

갈 지

높을 존

 만시지탄(晩時之歎)
 : 시기가 늦었음을 안타까워하는 탄식

늦을 만

때 시

갈 지

탄식할 탄

 만식당육(晩食當肉)
 : 때를 넘기어 늦게 끼니를 먹으면 맛없는 음식도 고기 맛과 같다. 시장이 반찬.

늦을 만

먹을 식

당할 당

고기 육

滿

 만신창이(滿身瘡痍)
 :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이 상처투성이임. 성한 데가 없을 만큼 결함이 많음.

찰 만

몸 신

부스럼 창

상처 이

 만인지상(萬人之上)
 : 지난날 영의정 또는 재상의 지위를 일컫는 말. 一人之下(일인지하) 萬人之上(만인지상)

일만 만

사람 인

갈 지

위 상

 만장절애(萬丈絶崖)
 : 매우 높은 낭떠러지. 1丈 = 10尺(척) = 3.03m

일만 만

거리 장

끊을 절

벼랑 애

 만절필동(萬折必東)
 : 황하(黃河)의 물줄기가 여러 번 꺾여 흘러가도 필경은 동쪽의 황해로 흘러간다는 뜻으로, 곡절이 있으나 결국은 본뜻대로 나감, 또는 충신의 절개는 꺾을 수 없다는 말.

일만 만

꺾을 절

반드시 필

동녘 동

 만파식적(萬波息笛)
 : 신라 때의 전설상의 피리. 이 피리를 불면 온갖 소원이 성취되므로 국보로 삼았다고 함. 삼국유사에 의하면, 문무왕(文武王)이 죽어서 된 해룡(海龍)과 김유신이 죽어서 된 천신(天神)이 합심하여 용을 시켜서 보낸 피리라고 한다.

일만 만

물결 파

쉴 식

피리 적

 만학천봉(萬壑千峰)
 : 첩첩이 겹쳐진 수많은 골짜기와 봉우리

일만 만

골짜기 학

일천 천

봉우리 봉

 만항하사(萬恒河沙)
 : 천축(天竺:인도) 동쪽에 있는 항하(恒河:갠지스강)의 모래라는 뜻으로, 무한한, 또는 무수한 것을 비유. 항하사(恒河沙), 항사(恒沙)

일만 만

항상 항

강 하

모래 사

 만화방창(萬化方暢)
 : 봄이 되어 만물이 한창 나서 자라남

일만 만

될 화

사방 방

펼 창

 만휘군상(萬彙群象)
 : 세상의 온갖 사물. 우주의 수많은 현상.

일만 만

무리 휘

무리 군

모양 상

 망극지은(罔極之恩)
 : 다함이 없는 임금이나 부모의 큰 은혜

없을 망

다할 극

갈 지

은혜 은

 망년지우(忘年之友)
 : 나이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재주와 학문만으로 사귀는 친구.

잊을 망

해 년

갈 지

벗 우

 망문과부(望門寡婦)
 : 정혼(定婚)한 뒤에 곧 남자가 죽어, 시집도 못 가보고 과부가 된 여자.

바랄 망

문 문

과부 과

아내 부

 망부석(望夫石)
 : 한없이 남편을 기다리다가 그 자리에서 그대로 죽어 되었다는 돌.

바랄 망

지아비 부

돌 석

 망양보뢰(亡羊補牢)
 : 양을 잃고 나서 우리를 고침. 이미 일을 그르친 뒤에는 후회해도 소용없음.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망할 망

양 양

도울 보

우리 뢰

 망양지탄(亡羊之歎)
 : 달아난 양을 찾다가 길이 여러 갈래로 갈려 마침내 양을 잃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진리를 깨우치기 어려움 또는 방침이 많아서 어찌할 바를 모름. = 다기망양(多岐亡羊)

망할 망

양 양

갈 지

탄식할 탄

 망연자실(茫然自失)
 : 넋이 나간 듯이 멍함

아득할 망

그러할 연

스스로 자

잃을 실

 망운지정(望雲之情)
 : 멀리 구름을 바라보며 자식이 부모를 그리워하는 정

바랄 망

구름 운

갈 지

정 정

 망자계치(亡子計齒)
 : 죽은 자식 나이 세기. 곧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히 여긴다는 뜻.

죽을 망

아들 자

셀 계

이 치

 망자재배(芒刺在背)
 : 가시를 등에 진다는 말로, 등뒤에 자기가 꺼리고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어서 마음이 편안하지 않은 것을 뜻함.

까끄라기 망

찌를 자

있을 재

등 배

 망중한(忙中閑)
 : 바쁜 가운데 한가로운 때

바쁠 망

가운데 중

한가로울 한

 망지소조(罔知所措)
 : 어찌할 바를 모르고 허둥지둥함. 망조(罔措)

없을 망

알 지

바 소

둘 조

 망징패조(亡徵敗兆)
 : 망하거나 결딴날 징조. 망조(亡兆). '망조가 들었다'

망할 망

나타낼 징

깨뜨릴 패

조짐 조

 매림지갈(梅林止渴)
 : 매화나무 숲에서 갈증을 그쳤다는 말로(매화 열매의 시큼한 맛을 생각하니 입안에 침이 고여 갈증이 멈추었다는 말), 대용품이라도 일시적으로는 소용이 있다는 뜻, 또는 거짓 사실로 실제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비유.

매화나무 매

수풀 림

그칠 지

목마를 갈

 매점매석(買占賣惜)
 : 값이 오르거나 달릴 것을 예상하여, 어떤 상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 두고 되도록 팔지 않으려 하는 일.

살 매

차지할 점

팔 매

아낄 석

 매처학자(梅妻鶴子)
 : 매화 아내에 학 아들이라는 말로, 속세를 떠나 유유자적하게 생활하는 것을 비유

매화나무 매

아내 처

학 학

아들 자

 맥수지탄(麥秀之嘆)
 : 기자(箕子)가 은(殷)나라가 망한 후에, 폐허가 된 그 도읍지에 보리만 부질없이 자라는 것을 보고 한탄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나라를 잃음에 대한 한탄.

보리 맥

뛰어날 수

갈 지

탄식할 탄

 맹귀우목(盲龜遇木)
 : 눈먼 거북이 물에 뜬 나무를 만나다. 어려운 판에 뜻밖에 좋은 일을 만나 어려움을 면하게 됨 = 盲龜浮木(맹귀부목)

소경 맹

거북 귀

만날 우

나무 목

 맹모삼천(孟母三遷)
 :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이사를 세 번 했다는 말로, 교육과 환경의 중요성을 뜻함. 삼천지교(三遷之敎)

맏 맹

어미 모

석 삼

옮길 천

  맹아(萌芽)
 : 새로운 일의 시초, 또는 그러한 조짐이 나타나는 것. 식물의 싹이 트는 일.

싹 맹

싹 아

 맹인모상(盲人摸象)
 : 장님 코끼리 만지기. 사물의 일부만 보고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좁은 견해.

소경 맹

사람 인

찾을 모

코끼리 상

 맹인할마(盲人馬)
 : 장님이 외눈박이 말을 탄다는 말로, 대단히 위험함을 비유.

소경 맹

사람 인

애꾸눈 할

말 마

 맹자단청(盲者丹靑)
 : 맹인이 단청 구경한다는 뜻으로, 사물을 바로 감정할 능력이 없이 보는 경우를 이르는 말.

소경 맹

놈 자

붉을 단

푸를 청

 맹자정문(盲者正門)
 : 소경이 문을 바로 찾는다는 뜻으로, 우매한 사람이 어쩌다가 이치에 맞는 일을 하였을 경우를 이르는 말.

소경 맹

놈 자

바를 정

문 문

 맹호복초(猛虎伏草)
 : 사나운 범이 풀숲에 엎드려 있음. 영웅이 때를 기다려 한때 숨어 지냄.

사나울 맹

범 호

엎드릴 복

풀 초

 맹호출림(猛虎出林)
 : 사나운 범이 숲에서 나옴. 용맹하고 성급한 성격을 비유.

사나울 맹

범 호

날 출

수풀 림

 면장우피(面帳牛皮)
 : 얼굴에 소가죽을 발랐다는 뜻으로, 몹시 뻔뻔스러운 사람. 철면피(鐵面皮)

얼굴 면

휘장 장

소 우

가죽 피

 면종복배(面從腹背)
 :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배반함

얼굴 면

좇을 종

배 복

배반할 배

 멸문지화(滅門之禍)
 : 한 집안이 멸망하여 없어지게 되는 큰 재앙

멸망할 멸

문 문

갈 지

재앙 화

 멸사봉공(滅私奉公)
 : 사사로움을 버리고 국가나 공공(公共)을 위하여 힘써 일함.

멸할 멸

사사로울 사

받들 봉

공변될 공

 명경지수(明鏡止水)
 :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마음이 고요하고 잡념이 없이 아주 맑고 깨끗함.

밝을 명

거울 경

그칠 지

물 수

 명명백백(明明白白)
 : 의심할 여지가 없이 매우 분명함.

밝을 명

밝을 명

흰 백

흰 백

 명모호치(明眸皓齒)
 : 맑은 눈동자와 하얀 이라는 말로, 외모가 빼어난 미인을 뜻함.

밝을 명

눈동자 모

흴 호

이 치

 명불허전(名不虛傳)
 : 이름은 헛되이 전해지지 않는 법. 명성이나 명예가 널리 알려진 데는 그럴만한 실력이나 사실이 있음.

이름 명

아닐 불

빌 허

전할 전

 명실상부(名實相符)
 :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음
 ※부신 : 서로 쪼개어 나누어 가졌다가 뒷날 맞추어서 증표로 삼던 물건

이름 명

실제 실

서로 상

부신 부

 명약관화(明若觀火)
 :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분명히 알 수 있음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명월공산(明月空山)
 : 사람이 없는 적적한 산중에 비치는 외로이 밝은 달

밝을 명

달 월

빌 공

뫼 산

 명재경각(命在頃刻)
 : 거의 죽게 되어서 목숨이 곧 넘어갈 지경에 이름

목숨 명

있을 재

잠깐 경

시각 각

 명철보신(明哲保身)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서, 이치에 맞게 일을 처리하며 자신을 잘 보전함.

밝을 명

밝을 철

지킬 보

몸 신

  모순(矛盾)
 : 말이나 행동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모순지설(矛盾之說)

창 모

방패 순

 모순당착(矛盾撞着)
 : 앞뒤의 이치가 서로 맞지 않음 = 자가당착(自家撞着)

창 모

방패 순

칠 당

붙을 착

  목내이(木乃伊)
 : 미라(mirra)의 한자어

나무 목

이에 내

저 이

 목민지관(牧民之官)
 : 백성을 다스리는 벼슬아치. 목민관(牧民官)

다스릴 목

백성 민

갈 지

벼슬 관

 목불식정(目不識丁)
 : 눈으로 보면서도 '丁'자를 알아보지 못함.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를 만큼 아주 무식함, 또는 글을 전혀 모름 = 일자무식(一字無識)
 ※'고무래'는 글자의 뜻과는 관계없이 글자 모양이 고무래('ㅜ'모양으로 생긴 기구)와 비슷해서 붙인 것임.

눈 목

아닐 불

알 식

고무래 정

 목불인견(目不忍見)
 :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혹함이나 꼴불견

눈 목

아닐 불

참을 인

볼 견

 목석간장(木石肝腸)
 : 나무나 돌과 같이 아무런 감정도 없는 마음

나무 목

돌 석

간 간

창자 장

 몽매난망(夢寐難忘)
 : 꿈에도 그리워 잊기가 어려움.

꿈 몽

잠잘 매

어려울 난

잊을 망

 몽중설몽(夢中說夢)
 : 꿈속에서 꿈 이야기를 함. 종잡을 수 없는 이야기

꿈 몽

가운데 중

말씀 설

꿈 몽

  몽진(蒙塵)
 : 먼지를 뒤집어쓴다는 뜻으로, 임금이 난리를 피하여 다른 곳으로 옮겨감.

덮을 몽

티끌 진

 묘두현령(猫頭縣鈴)
 :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 이론을 일컬음.

고양이 묘

머리 두

매달 현

방울 령

  묘령(妙齡)
 : 젊은 여자의 꽃다운 나이, 곧 20세 안팎의 여자의 나이.

묘할 묘

나이 령

 무가지보(無價之寶)
 :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한 보배

없을 무

값 가

갈 지

보배 보

 무골호인(無骨好人)
 : 아주 순하여 남의 비위에 두루 맞는 사람

없을 무

뼈 골

좋을 호

사람 인

 무근지설(無根之說)
 : 근거 없는 이야기. 헛소문.

없을 무

뿌리 근

갈 지

말씀 설

 무념무상(無念無想)
 : 아무 잡념이 없이 자기를 잊음.

없을 무

생각할 념

없을 무

생각할 상

 무릉도원(武陵桃源)
 :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를 일컫는 말로, 곧 속세를 떠난 별천지(別天地), 이상향(理想鄕)

굳셀 무

언덕 릉

복숭아 도

근원 원

 무문곡필(舞文曲筆)
 : 붓을 함부로 놀려 왜곡된 글을 씀. 曲筆(곡필)

춤출 무

글월 문

굽을 곡

붓 필

 무병자구(無病自灸)
 : 질병이 없는데 스스로 뜸질을 한다는 말로, 불필요한 노력을 하여 정력을 낭비하는 것을 뜻함.

없을 무

병 병

스스로 자

뜸 구

 무불간섭(無不干涉)
 : 무슨 일이고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없음

없을 무

아닐 불

막을 간

건널 섭

 무불통지(無不通知)
 :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 무소부지(無所不知)

없을 무

아닐 불

통할 통

알 지

 무소불위(無所不爲)
 : 못할 것이 없음. 무소불능(無所不能)

없을 무

바 소

아닐 불

할 위

 무실역행(務實力行)
 :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함

힘쓸 무

열매 실

힘 력

행할 행

 무아도취(無我陶醉)
 : 즐기거나 좋아하는 것에 몰두해 취하다시피 되어 자신을 잊어버리고 있는 상태. 무아지경(無我之境)

없을 무

나 아

즐길 도

취할 취

 무용지물(無用之物)
 : 아무 쓸모 없는 물건이나 사람

없을 무

쓸 용

갈 지

만물 물

 무위도식(無爲徒食)
 : 하는 일 없이 먹고 놀기만 함

없을 무

할 위

헛될 도

먹을 식

 무위이화(無爲而化)
 : 애써 공들이지 않아도 스스로 변화하여 잘 이루어짐. 성인의 덕이 크면 클수록 백성들이 스스로 따라나서 잘 감화됨.

없을 무

할 위

말 이을 이

화할 화

 무위자연(無爲自然)
 : 자연에 맡기고 부질없는 행위를 하지 않음.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않은 본디 그대로의 자연.

없을 무

할 위

스스로 자

그럴 연

 무의무탁(無依無托)
 : 의지하고 의탁할 곳이 없음

없을 무

의지할 의

없을 무

의지할 탁

 무인궁도(無人窮途)
 : 도와줄 사람이 없는, 가기 힘든 길. 막다른 곳에 이른 어려운 처지.

없을 무

사람 인

다할 궁

길 도

 무인지경(無人之境)
 :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 아무것도 거칠 것이 없는 형세.

없을 무

사람 인

갈 지

지경 경

 무장공자(無腸公子)
 : 창자가 없는 공자라는 뜻으로, 담력이나 기개가 없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 '게'를 달리 부르는 말.

없을 무

창자 장

귀인 공

아들 자

 무저갱(無底坑)
 : 밑바닥 없는 구렁텅이

없을 무

바닥 저

구덩이 갱

 무족지언 비우천리(無足之言 飛于千里)
 :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없을 무

발 족

갈 지

말씀 언

날 비

어조사 우

일천 천

마을 리

 무주고혼(無主孤魂)
 : 제사를 지낼 자손이 없어 떠돌아다니는 외로운 영혼

없을 무

주인 주

외로울 고

넋 혼

 무주공산(無主空山)
 : 인가도 인기척도 없는 전혀 없는 쓸쓸한 산. 임자 없는 산.

없을 무

주인 주

빌 공

뫼 산

 무지몽매(無知蒙昧)
 : 아는 것이 없고 사리에 어두움

없을 무

알 지

어리석을 몽

어두울 매

 무풍지대(無風地帶)
 : 바람이 불지 않는 지역. 다른 곳의 재난이 미치지 않아 평화롭고 안전한 곳.

없을 무

바람 풍

땅 지

띠 대

 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
 : 일정하게 먹고 살만한 살림이 없으면 사람이 지니고 있어야 할 떳떳한 마음이 없어진다는 것

없을 무

항상 항

낳을 산

없을 무

항상 항

마음 심

  묵수(墨守)
 : 묵자가 끝까지 성을 잘 지켜 초나라 군사를 물리쳤다는 말로, 자기의 의견 또는 소신을 굽힘이 없이 끝까지 지키는 것. 墨翟之守(묵적지수)의 준말.

먹 묵

지킬 수

 문경지교(刎頸之交)
 :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절친한 벗

목 벨 문

목 경

갈 지

사귈 교

 문방사우(文房四友)
 : 서재에 꼭 있어야 할 네 벗, 즉 종이, 붓, 벼루, 먹을 말함.

글월 문

방 방

넉 사

벗 우

 문외한(門外漢)
 : 그 일에 관계가 없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문 문

밖 외

놈 한

 문일지십(聞一知十)
 : 한 가지를 들으면 열 가지를 앎. 총명하고 슬기가 뛰어남.

들을 문

한 일

알 지

열 십

 문전걸식(門前乞食)
 :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밥을 구걸함.

문 문

앞 전

빌 걸

밥 식

 문전성시(門前成市)
 : 권세가나 부잣집 문 앞이 찾아오는 손님들로 마치 시장을 이룬 것 같음

문 문

앞 전

이룰 성

시장 시

 문전옥답(門前沃畓)
 : 집 앞 가까이에 있는 좋은 논, 곧 많은 재산을 일컫는 말.

문 문

앞 전

기름질 옥

논 답

 문전작라(門前雀羅)
 : 문 앞에 새그물을 친다는 뜻으로, 권세를 잃거나 빈천(貧賤)해지면 문 앞(밖)에 새그물을 쳐 놓을 수 있을 정도로 방문객의 발길이 끊어진다는 말. ↔ 문전성시(門前成市)

문 문

앞 전

참새 작

그물 라

 문즉병 불문즉약(聞則病 不聞則藥)
 : 들으면 병이요, 못 들으면 약이다. 알면 병이요, 모르는 게 약이다.

들을 문

곧 즉

병 병

아닐 불

들을 문

곧 즉

약 약

  문호(門戶)
 : 집으로 드나드는 문. 출입구가 되는 중요한 곳.

문 문

집 호

 물실호기(勿失好機)
 :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음

말 물

잃을 실

좋을 호

기회 기

 물심일여(物心一如)
 : 마음과 형체[즉, 자연물(自然物)]가 구분됨이 없이 하나로 일치한 상태. = 物我一體(물아일체)

만물 물

마음 심

한 일

같을 여

 물외한인(物外閒人)
 : 세상의 시끄러움에서 벗어나 한가롭게 지내는 사람

만물 물

밖 외

한가할 한

사람 인

 미망인(未亡人)
 : 따라 죽지 못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과부를 말함.

아닐 미

죽을 망

사람 인

 미봉책(彌縫策)
 : 임시로 꾸며대어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대책

두루 미

꿰맬 봉

꾀 책

 미사여구(美辭麗句)
 : 아름다운 말과 고운 글귀

아름다울 미

말 사

고울 려

글귀 구

 미생지신(尾生之信)
 : 용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 또는 우직함을 비유.

꼬리 미

날 생

갈 지

믿을 신

  미수(米壽)
 : '米'자를 풀어쓰면 '八十八'이 되는 데서, 88세를 말함.

쌀 미

목숨 수

 미안천만(未安千萬)
 : 대단히 미안함. '미안(未安)'은 마음이 편하지 못하고 거북함.

아닐 미

편안할 안

일천 천

일만 만

 미연지전(未然之前)
 : 아직 그렇게 되지 아니함. 미연(未然). '미연에 방지하다'

아닐 미

그럴 연

갈 지

앞 전

 미인박명(美人薄命)
 :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夭折:젊어서 죽음)하는 일이 많다는 말

아름다울 미

사람 인

적을 박

목숨 명

 미증유(未曾有)
 : 아직까지 있어 본 적이 없음. 전대미문(前代未聞)

아닐 미

일찍 증

있을 유

 미풍양속(美風良俗)
 : 아름답고 좋은 풍속

아름다울 미

바람 풍

좋을 량

풍속 풍

 박리다매(薄利多賣)
 : 이익을 적게 보는 대신에 많이 팔아 이문을 남기는 장사

적을 박

이로울 리

많을 다

팔 매

 박물군자(博物君子)
 : 온갖 사물을 널리 잘 아는 사람

넓을 박

만물 물

군자 군

아들 자

 박이부정(博而不精)
 : 많은 것을 알고 있으나 자세하지 못함.

넓을 박

말 이을 이

아닐 부

자세할 정

 박장대소(拍掌大笑)
 : 손바닥을 치면서 크게 웃음

칠 박

손바닥 장

큰 대

웃을 소

 박주산채(薄酒山菜)
 : 맛이 좋지 않은 술과 산나물. 남에게 대접하는 술과 안주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천할 박

술 주

뫼 산

나물 채

 박학다식(博學多識)
 : 학식과 견문이 매우 넓어서 여러 분야에 아는 것이 많음

넓을 박

배울 학

많을 다

알 식

 반계곡경(盤溪曲徑)
 : 꾸불꾸불한 길. 일을 정당하고 평탄한 방법으로 하지 아니하고 그릇되고 무리하게 함을 이르는 말.

큰 돌 반

시내 계

굽을 곡

지름길 경

 반목질시(反目嫉視)
 : 서로 미워하고 시기하는 눈으로 봄.

되돌릴 반

눈 목

시기할 질

볼 시

 반상낙하(半上落下)
 : 반쯤 올라가다가 떨어짐. 처음에는 정성껏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어 버림.

반 반

위 상

떨어질 락

아래 하

 반식자우환(半識者憂患)
 :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것은 도리어 근심거리가 된다.

반 반

알 식

놈 자

근심 우

근심 환

 반식재상(伴食宰相)
 :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무능한 재상(대신)을 비꼬아 이르는 말

따를 반

밥 식

재상 재

재상 상

 반의지희(斑衣之戱)
 : 나이 일흔에 때때옷을 입고 어리광을 부려 부모를 위로함. 지극한 효성.

얼룩 반

옷 의

갈 지

놀 희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의 새끼가 자라서 먹이를 물어다가 늙은 어미에게 먹인다는 뜻으로,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 또는 은혜를 갚음을 말함 = 반포보은(反哺報恩)

되돌릴 반

먹일 포

갈 지

효도 효

 발묘조장(拔苗助長)
 : 서두르다 오히려 일을 망침. 옛날 宋나라의 어떤 어리석은 농부가 자기 논의 벼가 남들 것 보다 키가 작은 것 같아 보이자 벼의 순을 모조리 뽑아 올려놓았다. 키는 같아졌지만 벼가 모조리 말라죽어 버렸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아무리 바빠도 바늘 허리 꿰어 못쓴다. [준]조장(助長)

뺄 발

묘 묘

도울 조

길 장

 발본색원(拔本塞源)
 : 폐단의 근원을 찾아서 그 뿌리를 뽑아 없애 버림.

뺄 발

근본 본

막을 색

근원 원

 발상지(發祥地)
 : 나라를 세운 임금이 태어난 땅. 역사적인 일 등이 처음으로 일어난 곳.

일어날 발

상서로울 상

땅 지

 발췌초록(拔萃抄錄)
 : 여럿 가운데 뛰어난 것을 뽑아 간단히 적어 둔 것

뺄 발

모일 췌

베낄 초

기록할 록

  발호(跋扈)
 : 함부로 세력을 휘두르거나 제멋대로 날뜀

밟을 발

뒤따를 호

 방방곡곡(坊坊曲曲)
 : 한군데도 빼놓지 않은 모든 곳 = 도처(到處)

동네 방

동네 방

굽을 곡

굽을 곡

 방성통곡(放聲痛哭)
 : 목을 놓아 크게 울다 = 방성대곡(放聲大哭)

놓을 방

소리 성

아플 통

울 곡

 방약무인(傍若無人)
 : 무엇을 하거나 말을 할 때 곁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조금도 거리낌없고 조심성 없게 함. 제 세상인 듯 함부로 날뜀.

곁 방

같을 약

없을 무

사람 인

 방장부절(方長不折)
 : 한창 자라는 초목을 꺾지 않음. 장래성이 있는 사람에게 기가 꺾이지 않도록 훼방을 놓지 않음.

모 방

길 장

아닐 불

꺾을 절

 방저원개(方底圓蓋)
 : 네모난 바닥에 둥근 뚜껑. 사물이 서로 맞지 않음.

모 방

바닥 저

둥글 원

덮을 개

便

  방편(方便)
 : 불교에서,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편의적인 수단.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

방법 방

편할 편

 방휼지세(蚌鷸之勢)
 : 도요새가 방합(민물조개)을 먹으려고 껍데기 속에 부리를 넣는 순간 방합이 껍데기를 닫아 버려, 결국 서로 물려서 다투는 형세가 된 것. 서로 물러섬이 없이 맞서서 다투는 형세.

방합 방

도요새 휼

갈 지

기세 세

 방휼지쟁(蚌鷸之爭)
 : 방합과 도요새가 다투는 사이, 어부가 와서 방합과 도요새 모두를 거두어 감. 제삼자만 이롭게 하는 다툼 = 견토지쟁(犬兎之爭), 어부지리(漁父之利)

방합 방

도요새 휼

갈 지

다툴 쟁

 배산임수(背山臨水)
 : 산을 등지고 강을 바라보는 지세(地勢)

등 배

뫼 산

임할 임

물 수

 배수지진(背水之陣)
 : 물을 등지고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도록 만든 진지. 필승을 기하여 목숨을 걸고 싸움. '배수의 진을 치다.'

등 배

물 수

갈 지

진칠 진

 배은망덕(背恩忘德)
 : 은혜를 잊고 도리어 배반함

배반할 배

은혜 은

잊을 망

덕 덕

 백가쟁명(百家爭鳴)
 :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

일백 백

집 가

다툴 쟁

울 명

 백골난망(白骨難忘)
 : 죽어서 백골이 된다 해도 잊지 못할 큰 은혜를 입음

흰 백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백구과극(白駒過隙)
 : 흰 망아지가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눈 깜박할 동안. 세월이 덧없이 빨리 지나감.

흰 백

망아지 구

지날 과

틈 극

 백귀야행(百鬼夜行)
 : 온갖 잡귀가 밤에 나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아주 흉악한 무리들이 날뛰는 어지러운 세상을 말함.

일백 백

귀신 귀

밤 야

다닐 행

 백년가약(百年佳約)
 : 젊은 남녀가 한 평생을 함께 지내자는 아름다운 언약.

일백 백

해 년

아름다울 가

약속할 약

 백년대계(百年大計)
 : 먼 뒷날까지 내다보고 세운 큰 계획

일백 백

해 년

큰 대

계획 계

 백년지객(百年之客)
 : 언제까지나 깎듯이 대해야 하는 어려운 손님. 사위를 일컫는 말. '사위는 백년손님'

일백 백

해 년

갈 지

손 객

 백년하청(百年河淸)
 : 백 년을 기다린다 해도 황하(黃河)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바라고 기다려도 실현될 가망이 없음.

일백 백

해 년

강 하

맑을 청

 백년해로(百年偕老)
 :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일백 백

해 년

함께 해

늙을 로

 백락일고(伯樂一顧)
 : 명마(名馬)가 백락을 만나 비로소 세상에 알려진다는 뜻. 남이 자기 재능을 알아주고 잘 대우함.

맏 백

즐거울 락

한 일

돌아볼 고

 백면서생(白面書生)
 : 오로지 글만 읽고 세상일에 어두운 사람

흰 백

얼굴 면

글 서

날 생

 백문이불여일견(百聞而不如一見)
 : 백 번 듣는 것보다 실제로 한 번 보는 것이 낫다.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

일백 백

들을 문

말이을 이

아닐 불

같을 여

한 일

볼 견

  백미(白眉)
 : 유비(劉備)의 신하로 있던 마씨(馬氏) 오 형제 중에서 눈썹에 흰털이 섞인 마량(馬良)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에서, 여러 사람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 또는 많은 것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말함.

흰 백

눈썹 미

 백발삼천장(白髮三千丈)
 : 머리가 몹시 세었다는 것을 과장한 말. 즉 늙은 몸의 서글픔을 표현. 1丈 = 10尺(척) = 3.03m

흰 백

터럭 발

석 삼

일천 천

길이 장

 백발환흑(白髮還黑)
 : 허옇게 센 머리털에 검은 머리털이 다시 남. 도로 젊어짐.

흰 백

터럭 발

돌아올 환

검을 흑

 백벽미하(白璧微瑕)
 : 희고 아름다운 구슬에 있는 조그만 흠. 거의 완전하나 약간의 흠이 있음. 옥에 티.

흰 백

옥 벽

작을 미

티 하

 백수북면(白首北面)
 : 재능과 덕이 없는 사람은 늙어서도 북쪽을 향하여 스승의 가르침을 바란다 뜻

흰 백

머리 수

북녘 북

대할 면

 백안시(白眼視)
 : 남을 업신여기거나 냉대하여 흘겨봄 ↔ 청안시(靑眼視)

흰 백

눈 안

볼 시

 백의종군(白衣從軍)
 : 벼슬이 없는 사람으로 군대를 따라 전쟁터에 나감. 백의(白衣)는 평민, 금의(錦衣-비단옷)는 고관(高官)을 뜻함.

흰 백

옷 의

좇을 종

군사 군

使

 백의천사(白衣天使)
 : 흰옷을 입은 간호사를 일컫는 말

흰 백

옷 의

하늘 천

시킬 사

 백이숙제(伯夷叔齊)
 : 주나라 문왕(文王)이 무력으로 은나라를 치려고 하자 형제간인 백이와 숙제가 이를 말렸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문왕의 아들인 무왕(武王)이 결국 은을 멸망시키고 주나라 천하가 되었다. 백이와 숙제 두 사람은 무왕의 행위가 인의(仁義)에 위배되는 것이라 하여 주나라의 곡식을 먹기를 거부하고, 수양산(首陽山)에 몸을 숨기고 고사리를 캐어먹고 지내다가 굶어죽었다. 대표적인 비폭력주의자이자 청절지사(淸節之士)

맏 백

온화할 이

아재비 숙

가지런할 제

 백인백색(百人百色)
 : 많은 사람이 저마다 달리 가지는 특색

일백 백

사람 인

일백 백

빛 색

 백일몽(白日夢)
 : 한낮에 꾸는 꿈으로, 헛된 공상을 비유.

흰 백

날 일

꿈 몽

 백절불굴(百折不屈)
 : 백 번 꺾어도 굽히지 않음. 어떠한 어려움에도 굽히지 않음 = 百折不撓(백절불요)

일백 백

꺾을 절

아닐 불

굽힐 굴

 백중숙계(伯仲叔季)
 : 백(佰)은 맏이, 중(仲)은 둘째, 숙(淑)은 셋째, 계(季)는 막내라는 뜻으로 네 형제의 차례를 일컫는 말.

맏 백

버금 중

아재비 숙

끝 계

 백중지세(伯仲之勢)
 : 서로 우열(優劣)의 차이가 없이 엇비슷함을 이르는 말 = 伯仲之間(백중지간), 難兄難弟(난형난제)

맏 백

버금 중

갈 지

기세 세

 백지동맹(白紙同盟)
 : 시험 때 학생들이 모두 짜고 답안지에 답을 쓰지 않고 그냥 내는 것.

흰 백

종이 지

한가지 동

맹세할 맹

竿

 백척간두(百尺竿頭)
 : 백 척이나 되는 높은 장대 끝에 서 있는 것처럼 매우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이름

일백 백

자 척

장대 간

머리 두

 백치미(白痴美)
 : 지능이 조금 모자란 듯하고 표정이 없는 데서 느끼는 아름다움.

흰 백

어리석을 치

아름다울 미

 백팔번뇌(百八煩惱)
 :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108가지의 번뇌

일백 백

여덟 팔

번거로울 번

괴로울 뇌

 백해무익(百害無益)
 : 해롭기만 하고 조금도 이로움은 없음

일백 백

해로울 해

없을 무

유익할 익

 백화난만(百花爛漫)
 : 온갖 꽃이 활짝 피어 아름답고 탐스러움

일백 백

꽃 화

빛날 란

질펀할 만

 백화제방(百花齊放)
 : 많은 꽃이 한꺼번에 핀다는 뜻으로, 갖가지 학문이나 사상이 자유롭게 발표됨 = 百家爭鳴(백가쟁명)

일백 백

꽃 화

모두 제

놓을 방

 번문욕례(繁文縟禮)
 : 번거롭고 까다롭기만 하며, 형식에 치우친 예문(禮文)

번거로울 번

글월 문

번거로울 욕

예도 례

 벌제위명(伐齊爲名)
 : 제나라를 공격한다고 하나 이름(말)뿐. 어떤 일을 하는 척하면서 사실은 다른 일을 함.

칠 벌

나라 이름 제

할 위

이름 명

 벽계수(碧溪水)
 : 푸른빛이 도는 맑고 깨끗한 시냇물

푸를 벽

시내 계

물 수

 변법자강(變法自彊)
 : 낡은 법을 고치어 스스로 나라를 강하게 함

변할 변

법 법

스스로 자

굳셀 강

 별안간(瞥眼間)
 : 눈 깜박하는 동안. 갑자기.

언뜻 볼 별

눈 안

사이 간

 별유천지(別有天地)
 : 인간이 살고 있는 속세와는 다른 매우 좋은 곳 = 별천지(別天地), 별세계(別世界), 선경(仙境)

나눌 별

있을 유

하늘 천

땅 지

 병가상사(兵家常事)
 : 이기고 지는 일은 전쟁에서 흔히 있는 일인 것처럼, 한번의 실패에 절망하지 말지 말라는 뜻.

군사 병

집 가

항상 상

일 사

 병상첨병(病上添病)
 : 병을 앓는 중에 또 다른 병이 겹치다.

병 병

위 상

더할 첨

병 병

 보거상의(輔車相依)
 : 수레의 덧방나무(수레 양쪽에 대는 나무)와 바퀴의 관계처럼,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로 서로 돕고 의지함.

덧방나무 보

수레 거

서로 상

의지할 의

 보무당당(步武堂堂)
 : 걸음걸이가 씩씩하고 당당함

걸음 보

굳셀 무

번듯할 당

정당할 당

 보부상(褓負商)
 : 보상(褓商 : 봇짐장수)과 부상(負商 : 등짐장수)을 함께 이르는 말

포대기 보

질 부

장사 상

 보신지책(保身之策)
 : 자신의 안전을 지켜나가는 계책. 보신책(保身策)

지킬 보

몸 신

갈 지

꾀 책

 보편타당(普遍妥當)
 : 어떤 경우에도 두루 통용되고 적용되고 알맞음

널리 보

두루 편

온당할 타

마땅할 당

 복과재생(福過災生)
 : 복이 너무 지나치면 도리어 재앙이 생김

복 복

지날 과

재앙 재

날 생

殿

 복마전(伏魔殿)
 : 마귀가 숨어 있는 전당. 그럴듯한 명목아래 끊임없이 음모가 꾸며지고 있는 악(惡)의 근거지.

숨을 복

마귀 마

큰집 전

 복배지수(覆杯之水)
 : 이미 엎지른 물. 다시 돌이킬 수 없음

엎을 복

잔 배

갈 지

물 수

 복소무완란(覆巢無完卵)
 : 엎어진 새집 밑에는 온전한 알이 없다는 말로, 근본이 썩으면 그 지엽(枝葉)도 따라서 썩는다는 뜻.

엎을 복

집 소

없을 무

완전할 완

알 란

 복잡다단(複雜多端)
 : 이리저리 얽히고 설키어 갈피를 잡기 어려움 = 복잡다기(複雜多岐)

겹칠 복

섞일 잡

많을 다

끝 단

  복철(覆轍)
 : 앞서 가던 수레의 엎어진 자취. 앞사람이나 남의 실패의 경험. 전철(前轍)

엎을 복

바퀴 자국 철

 본말전도(本末顚倒)
 : 일의 본줄기가 되는 중요한 부분과 대수롭지 않은 사소한 부분을 뒤바꿔 잘못 이해하거나 처리함

근본 본

끝 말

넘어질 전

넘어질 도

 봉두난발(蓬頭亂髮)
 : 쑥대머리로 더부룩하게 엉클어진 머리털

쑥 봉

머리 두

어지러울 란

터럭 발

 봉의군신(蜂蟻君臣)
 : 벌과 개미에게도 임금과 신하의 구별이 있음. 위계질서를 강조.

벌 봉

개미 의

임금 군

신하 신

 봉장풍월(逢場風月)
 : 아무 때나 어느 자리에서나 즉흥적으로 시를 지음

만날 봉

마당 장

바람 풍

달 월

 부관참시(剖棺斬屍)
 : 죽은 뒤에 큰 죄가 드러난 사람에게 내리던 극형. 묻혀 있던 죄인의 관을 쪼개어 시신의 목을 벰.

쪼갤 부

관 관

벨 참

주검 시

 부부유별(夫婦有別)
 :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서로 엄격하게 침범하지 못할 구별이 있음.

지아비 부

아내 부

있을 유

나눌 별

 부익부빈익빈(富益富貧益貧)
 : 부자일수록 더욱 큰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짐.

넉넉할 부

더할 익

넉넉할 부

가난할 빈

더할 익

가난할 빈

 부위부강(夫爲婦綱)
 :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벼리 : 일의 가장 중심이 되는 줄거리

지아비 부

할 위

아내 부

벼리 강

 부위자강(父爲子綱)
 : 자식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아비 부

할 위

아들 자

벼리 강

 부자유친(父子有親)
 : 아버지와 자식 사이에는 친애함이 있어야 함.

아비 부

아들 자

있을 유

친할 친

 부재다언(不在多言)
 : 여러 말 할 것 없이 바로 결정지음
 ※'不'의 다음에 'ㄷ, ㅈ'을 첫소리로 하는 글자가 오면 '불'의 음은 '부'가 된다.

아닐 부

있을 재

많을 다

말씀 언

 부전자전(父傳子傳)
 : 아버지의 것이 자식에게 전해짐. 자식은 부모를 닮는다. = 父子相傳(부자상전)

아비 부

전할 전

아들 자

전할 전

 부존자원(賦存資源)
 : 경제적 목적에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천연 자원

줄 부

있을 존

재물 자

근원 원

 부중생어(釜中生魚)
 : ① 솥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란 뜻으로, 오래 계속되지 못할 일을 비유함  ② 오랫동안 밥을 짓지 못하여 솥 안에 물고기가 생겨났다는 말로, 매우 가난함을 비유

솥 부

가운데 중

날 생

고기 어

 부지기수(不知其數)
 :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음

아닐 부

알 지

그 기

셀 수

 부지하세월(不知何歲月)
 : 언제 될지 그 기한을 알지 못함

아닐 부

알 지

어찌 하

해 세

달 월

 부창부수(夫唱婦隨)
 : 남편이 주장을 하면 아내가 이에 따른다는 말로, 부부 화합의 도리를 말한다.

지아비 부

주장할 창

아내 부

따를 수

 부화뇌동(附和雷同)
 : 우레 소리에 천지 만물이 이에 응하여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이,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이 없이 남의 말이나 행동에 덩달아 따라 함.

붙을 부

화할 화

우레 뢰

같을 동

 북망산(北邙山)
 : 중국 낙양의 북쪽에 있는 작은 산으로, 제왕·귀인·명사들의 무덤이 많아서 무덤이 많은 곳 또는 사람이 죽어서 묻히는 곳을 뜻하게 됨 = 北邙山川(북망산천)

북녘 북

산 이름 망

뫼 산

 북창삼우(北窓三友)
 : 북쪽 창가의 세 친구. 거문고와 시와 술을 일컬음.

북녘 북

창 창

석 삼

벗 우

 북풍한설(北風寒雪)
 : 몹시 차고 추운 겨울 바람과 눈

북녘 북

바람 풍

찰 한

눈 설

 분골쇄신(粉骨碎身)
 :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됨.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함.

가루 분

뼈 골

부술 쇄

몸 신

 분기충천(憤氣衝天)
 : 분한 마음이 하늘을 찌를 듯이 솟구쳐 오름

성낼 분

기운 기

찌를 충

하늘 천

 분서갱유(焚書坑儒)
 : 진시황(秦始皇)이 학자들의 정치 비평을 금하기 위해 책을 불사르고, 유생들을 생매장함.

불사를 분

글 서

구덩이 갱

선비 유

 불가부득(不可不得)
 : 하는 수 없이. 마지못하여. = 부득이(不得已)

아닐 불

가히 가

아닐 부

얻을 득

 불가사의(不可思議)
 :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알 수 없는 이상야릇한 일.

아닐 불

가히 가

생각할 사

의논할 의

 불가항력(不可抗力)
 : 천재(天災), 지변(地變) 등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힘이나 사태(事態)

아닐 불

가히 가

막을 항

힘 력

 불간지서(不刊之書)
 : 영구히 전하여 없어지지 않을 양서(良書)

아닐 불

책 펴낼 간

갈 지

글 서

 불감청(不敢請)이언정 고소원(固所願)
 : 감히 청하지는 못할 일이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

아닐 불

감히 감

청할 청

진실로 고

바 소

원할 원

 불공대천지수(不共戴天之讐)
 : 하늘 아래에 같이 살 수 없는 원수. 어버이의 원수 = 不俱戴天(불구대천)

아닐 불

함께 공

일 대

하늘 천

갈 지

원수 수

 불립문자(不立文字)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 以心傳心(이심전심), 敎外別傳(교외별전), 心心相印(심심상인)

아닐 불

설 립

글월 문

글자 자

 불모지지(不毛之地)
 : 초목이나 농작물이 나지 않는 거칠고 메마른 땅. 불모의 땅.

아닐 불

털 모

갈 지

땅 지

 불문가지(不問可知)
 : 묻지 않아도 능히 알 수 있음.

아닐 불

물을 문

가히 가

알 지

 불문곡직(不問曲直)
 :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함부로(다짜고짜로) 일을 처리함

아닐 불

물을 문

굽을 곡

곧을 직

 불문율(不文律)
 : 알게 모르게 서로 납득하여 지키고 있는 규칙

아닐 불

글월 문

법 율

 불사이군(不事二君)
 : 신하가 절개를 지켜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함

아닐 불

섬길 사

두 이

임금 군

 불세지재(不世之才)
 : 세상에 다시없는 큰 재주, 세상에 드문 큰 재주를 가진 사람. 불세출(不世出)의 기재(奇才)

아닐 불

세상 세

갈 지

재주 재

 불수진(拂鬚塵)
 : 남의 수염에 붙은 티끌을 털어 준다는 뜻. 곧 윗사람이나 권력자에게 아부함의 비유 또는 상사(上司)에 대한 비굴한 태도.

떨칠 불

수염 수

티끌 진

 불요불굴(不撓不屈)
 : 한번 결심한 마음이 흔들거리거나 굽힘이 없이 꿋꿋하게 견디어 나감.

아닐 불

휠 요

아닐 불

굽을 굴

 불원천리(不遠千里)
 : 천리 길도 멀지 않게 생각함.

아닐 불

멀 원

일천 천

거리 리

 불철주야(不撤晝夜)
 : 밤낮을 가리지 않음

아닐 불

거둘 철

낮 주

밤 야

 불치하문(不恥下問)
 : 아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아닐 불

부끄러워할 치

아래 하

물을 문

  불혹(不惑)
 : 불혹지년(不惑之年)의 준말. 논어(論語)의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에서 나온 말로 마흔 살(40세)을 가리킴

아닐 불

미혹할 혹

  붕당(朋黨)
 : 뜻을 같이한 사람끼리 모인 단체

벗 붕

무리 당

 붕성지통(崩城之痛)
 : 성이 무너져 내리는 듯한 슬픔. 즉 남편을 여윈 아내의 슬픔을 비유. ↔ 叩盆之痛(고분지통)

무너질 붕

성 성

갈 지

아플 통

 붕우유신(朋友有信)
 : 벗과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벗 붕

벗 우

있을 유

믿을 신

 붕정만리(鵬程萬里)
 : 붕새가 날아가는 일 만리 하늘 길처럼 훤히 펼쳐진 긴 앞길. 머나먼 노정(路程).

붕새 붕

단위 정

일만 만

거리 리

 비례물시(非禮勿視)
 : 예의에 어긋나는 일은 보지를 말라는 뜻

아닐 비

예도 례

말 물

볼 시

 비몽사몽(非夢似夢)
 : 꿈인지 생시인지 어렴풋한 상태

아닐 비

꿈 몽

같을 사

꿈 몽

 비분강개(悲憤慷慨)
 :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슬플 비

성낼 분

강개할 강

분개할 개

 비비유지(比比有之)
 : 드물지 않고 흔함

견줄 비

견줄 비

있을 유

갈 지

 비육지탄(非肉之嘆)
 :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잡지 못하고 허송 세월 하는 것을 탄식함.

아닐 비

고기 육

갈 지

탄식할 탄

 비일비재(非一非再)
 : 하나 둘이 아님. 한두 번이 아님.

아닐 비

한 일

아닐 비

두 재

 빈계사신(牝鷄司晨)
 : 암탉이 새벽에 우는 일을 맡았다는 뜻으로, 가정에서 아내가 가장(家長)을 무시하고 일을 마음대로 처리함을 비유.

암컷 빈

닭 계

맡을 사

새벽 신

 빈천지교(貧賤之交)
 : 가난하고 천한 지위에 있을 때의 사귐, 또는 그러한 때에 사귄 친구.

가난할 빈

천할 천

갈 지

사귈 교

 빙공영사(憑公營私)
 : 공적인 일을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꾀함.

기댈 빙

공변될 공

경영할 영

사사로울 사

 빙기옥골(氷肌玉骨)
 : 얼음 같은 살결과 옥 같은 뼈대(바탕). 매화(梅花)나 미인(美人)을 나타냄 = 氷姿玉質(빙자옥질)

얼음 빙

피부 기

옥 옥

뼈 골

 빙탄불상용(氷炭不相容)
 : 얼음과 숯이 서로 용납 못함. 군자와 소인이 같이 있지 못함.

얼음 빙

숯 탄

아닐 불

서로 상

용납할 용

 빙탄지간(氷炭之間)
 : 얼음과 숯처럼 서로 어긋나 맞지 않는 사이

얼음 빙

숯 탄

갈 지

사이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