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자료 ♣>/<사전모음> ▶ 불교학 * 한자 * 기타

한자성어(사자성어) 사전 <자>

화엄행 2009. 10. 25. 02:09

http://deungdae.hihome.com/gosasungeo5.htm

 

한자성어-자                 home  back

  나~다   마~바            자   차~타   파~하

 자가당착(自家撞着)
 : 자기의 언행이 앞뒤가 모순되어 들어맞지 않음. 자기모순(自己矛盾)

스스로 자

집 가

칠 당

붙을 착

 자각증상(自覺症狀)
 : 환자가 스스로 느끼는 병의 상태. 열·통증·가려움·구역질·출혈·설사·현기증·숨참 등

스스로 자

깨달을 각

증세 증

형상 상

 자강불식(自强不息)
 :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스스로 자

굳셀 강

아닐 불

숨쉴 식

 자격지심(自激之心)
 : 제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한 생각을 가짐

스스로 자

과격할 격

갈 지

마음 심

 자고이래(自古以來)
 : 예로부터 지금까지. 자고로

부터 자

옛 고

써 이

올 래

 자고자대(自高自大)
 : 교만하여 스스로 잘난 체함. 자과자존(自誇自尊)은 제 스스로를 자랑하고 높임.

스스로 자

높을 고

스스로 자

큰 대

 자괴지심(自愧之心)
 :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스스로 자

부끄러워할 괴

 갈 지

마음 심

 자구책(自救策)
 : 스스로 자기를 구하기 위한 방책

스스로 자

구할 구

꾀 책

 자린고비(吝考)
 : 아니꼬울 정도로 인색한 사람

옥티 자

아낄 린

상고할 고

죽은 어미 비

 자문자답(自問自答)
 : 자기가 묻고 자기가 대답함.

자기 자

물을 문

자기 자

답할 답

 자수삭발(自手削髮)
 : 자기 손으로 자기 머리털을 깎음. 스스로 자기에게 불리한 일을 함.

몸소 자

손 수

깎을 삭

터럭 발

 자수성가(自手成家)
 : 물려받은 재산이 없는 사람이 자신의 힘으로 한 살림(기업)을 이룩함 = 적수성가(赤手成家)

스스로 자

손 수

이룰 성

집 가

 자승자박(自繩自縛)
 : 자기가 꼰 새끼줄로 자기 자신을 묶는다는 말로, 자기가 한 말이나 행동 때문에 자기 자신이 구속되어 괴로움을 당함

자기 자

줄 승

자기 자

묶을 박

 자승지벽(自勝之癖)
 : 스스로 자기가 남보다 나은 줄로 여기는 버릇

자기 자

나을 승

갈 지

버릇 벽

 자시지벽(自是之癖)
 : 자신의 의견만 옳은 줄로 여기는 버릇

자기 자

옳을 시

갈 지

버릇 벽

 자시하(慈侍下)
 : 홀어머니를 모시고 있는 처지 = 편모시하(偏母侍下) ↔ 엄시하(嚴侍下)

어머니 자

모실 시

아래 하

滿

滿

 자신만만(自信滿滿)
 : 자신감이 넘쳐 있음

자기 자

믿을 신

찰 만

찰 만

 자아성찰(自我省察)
 :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여 살핌

자기 자

나 아

살필 성

살필 찰

 자업자득(自業自得)
 :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果報 인과응보, 결과)를 자기 자신이 받음

자기 자

업 업

자기 자

얻을 득

 자연도태(自然淘汰)
 : ① 자연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번영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없어짐 = 자연선택(自然選擇)  ②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저절로 없어지고 만다는 것을 비유

저절로 자

그러할 연

일 도

추릴 태

 자오선(子午線)
 : 하늘의 북극에서 어떤 지점의 천정(天頂)을 지나 하늘의 남극에 이르는 천구상의 가장 짧은 선. 지구의 양극을 세로로 연결한 선. 경선(經線), 경도선(經度線), 날줄이라고도 함.

첫째지지 자

일곱째지지 오

줄 선

 자유자재(自由自在)
 : 자기 뜻대로 모든 것이 자유롭고 거침이 없음

스스로 자

말미암을 유

스스로 자

있을 재

 자작지얼(自作之孼)
 : 자기가 저지른 일로 인해 생기게 된 재앙 = 자승자박(自繩自縛)

자기 자

지을 작

갈 지

재앙 얼

 자장격지(自將擊之)
 : 스스로 군사를 거느리고 나아가 싸움. 남에게 시키지 않고 손수 함을 이르는 말.

스스로 자

장수 장

칠 격

갈 지

 자전청상(紫電淸霜)
 : 번개같이 빛나는 칼과 서릿발같이 번득이는 창. 즉, 무장한 병사를 말함.

자주빛 자

번개 전

맑을 청

서리 상

 자존자대(自尊自大)
 : 스스로 자기를 높고 크게 여김. 자존자만(自尊自慢)

스스로 자

높을 존

스스로 자

큰 대

 자주독왕(自主獨往)
 : 남의 주의·주장에 조금도 거리끼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소신껏 행동함

스스로 자

주인 주

홀로 독

갈 왕

 자중지란(自中之亂)
 :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자기 자

가운데 중

갈 지

어지러울 란

 자창자화(自唱自和)
 : 자기가 노래를 부르고 스스로 화답(和答)함. 남을 위하여 마련한 것을 자기가 이용함을 비유 = 자탄자가(自彈自歌)

자기 자

노래 창

자기 자

화할 화

 자초지종(自初至終)
 :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이나 일 = 자두지미(自頭至尾), 종두지미(從頭至尾)

부터 자

처음 초

이를 지

끝날 종

 자충수(自充手)
 : 바둑에서 자기가 돌을 놓아 자기의 수를 줄이는 것을 말함. 자기가 한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이롭지 못하게 됨을 비유.

스스로 자

막을 충

손 수

 자취기화(自取其禍)
 : 스스로의 잘못으로 자기가 화를 입음

스스로 자

취할 취

그 기

재앙 화

 자칭군자(自稱君子)
 : 자기가 스스로 제일이라고 함 = 자칭천자(自稱天子)

스스로 자

일컬을 칭

군자 군

아들 자

 자타공인(自他共認)
 : 자기나 남이 다 같이 인정함

자기 자

다를 타

함께 공

인정할 인

 자탄자가(自彈自歌)
 : 스스로 타는 거문고 소리에 맞추어 스스로 노래함 = 자창자화(自唱自和)

스스로 자

탈 탄

스스로 자

노래 가

 자폐증(自閉症)
 : 정신병의 한 가지. 주위에 관심이 없어지거나, 남과의 공감(共感)이나 공명(共鳴)을 느낄 수 없어 말을 하지 않게 되는 증세로 자기 세계에만 몰두하게 됨. 자폐아(自閉兒)

스스로 자

닫을 폐

증세 증

 자포자기(自暴自棄)
 : 절망 상태에 빠져서, 스스로 자신을 포기하고 돌보지 아니함. 자포(自暴), 포기(暴棄)

스스로 자

사나울 포

스스로 자

버릴 기

 자화자찬(自畵自讚)
 : 자기가 그린 그림을 자기가 칭찬한다는 말로, 자기의 행위를 스스로 칭찬함

자기 자

그림 화

자기 자

기릴 찬

 작문정치(作文政治)
 : 시행방침(施行方針)만 늘어놓고 시행은 하지 않는 정치를 비꼬는 말

지을 작

글월 문

정사 정

다스릴 치

 작법자폐(作法自斃)
 : 자기가 만든 법에 자기가 해를 입음

지을 작

법 법

자기 자

넘어질 폐

 작비금시(昨非今是)
 : 전에는 그르다고 여겨지던 것이 지금은 옳게 여겨짐

어제 작

아닐 비

이제 금

옳을 시

 작사도방(作舍道傍)
 : 길가에 집을 짓자니 오가는 사람들의 말이 많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함에 있어 의견이 분분하여 결정을 짓지 못함을 비유. '작사도방(作舍道傍)에 삼년불성(三年不成)이라'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다 듣다 보니 삼년 걸려도 이루지 못한다는 말.

지을 작

집 사

길 도

곁 방

 작수불입(勺水不入)
 : 음식을 조금도 먹지 못함

잔 작

물 수

아닐 불

들 입

 작수성례(酌水成禮)
 : 가난한 집안에서 물 한그릇 떠놓고 구차하게 혼례를 치름

따를 작

물 수

이룰 성

예도 례

 작심삼일(作心三日)
 :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

지을 작

마음 심

석 삼

날 일

  잔교(棧橋)
 : ① 계곡에 걸쳐놓은 구름다리  ② 선창(船艙 : 물가에 다리처럼 만들어 배를 댈 수 있게 마련한 곳)

잔도 잔

다리 교

  잔도(棧道)
 : 험한 벼랑에 나무로 선반이나 사다리처럼 만든 길

잔도 잔

길 도

 잔두지련(棧豆之戀)
 : 말이 얼마 되지 않는 콩을 못 잊어 마굿간을 떠나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소한 이익에 집착함을 이르는 말

마판 잔

콩 두

갈 지

사모할 련

  잔반(殘飯)
 : 먹다 남은 밥. 군대에서 쓰는 '짠밥' 또는 '짬밥'의 본딧말

남을 잔

밥 반

 잔배냉적(殘杯冷炙)
 : 마시다 남은 술과 식은 고기라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음식을 이르는 말 = 잔배냉효(殘杯冷肴)

남을 잔

잔 배

찰 냉

고기 적

 잔월효성(殘月曉星)
 : 지는 달과 새벽 별

남을 잔

달 월

새벽 효

별 성

  잠룡(潛龍)
 : 승천(昇天)의 때를 기다리며 물 속에 잠겨 있는 용. 얼마 동안 왕위에 오르지 않고 이를 피하고 있는 사람 또는 기회를 얻지 못한 영웅을 말함

잠길 잠

용 룡

  잠언(箴言)
 : ① 사람이 살아가는 데 교훈이 되고 경계(警戒)가 되는 짧은 말  ② 구약성서 중의 한 편. 솔로몬과 현자들의 지혜로운 말을 모아 엮은 내용

경계 잠

말씀 언

 잠종비적(潛秘跡)
 : 종적()을 아주 감추어 버림. [준]잠적(潛跡)

잠길 잠

자취 종

숨길 비

자취 적

 장경오훼(長勁烏喙)
 : 긴 목과 뾰족이 나온 입. 인물됨이 좁고 의심이 많아서, 성취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고 나면 협력자나 동지에게 등을 돌릴 인상을 일컬음

길 장

목 경

까마귀 오

부리 훼

 장계취계(將計就計)
 : 상대편의 계략을 미리 알아채고 그것을 역이용하는 계략

오히려 장

계략 계

이룰 취

계략 계

 장관이대(張冠李戴)
 : 장가의 관을 이가가 쓴다는 말로, 이름과 실체가 일치하지 않음

성 장

갓 관

성 리

일 대

 장광설(長廣舌)
 : ① 길고 줄기차게 잘하는 말솜씨  ② 쓸데없이 장황하게 늘어놓는 말

길 장

넓을 광

혀 설

 장구지계(長久之計)
 : 오래 계속되도록 도모하는 계책 = 장구지책(長久之策)

길 장

오랠 구

갈 지

계략 계

 장두상련(腸相連)
 : 창자가 서로 잇닿아 있다는 뜻으로, 배짱이 서로 잘 맞음

창자 장

배 두

서로 상

이을 련

 장두은미(藏頭隱尾)
 : 머리를 감추고, 꼬리를 숨긴다는 뜻으로, 일의 전말을 똑똑히 밝히지 않음

감출 장

머리 두

숨길 은

꼬리 미

 장롱작아(裝聾作啞)
 : 귀머거리인 척 하고, 벙어리인 척함. 못본 척, 못들은 척하고 넘김

꾸밀 장

귀머거리 롱

지을 작

벙어리 아

 장립대령(長立待令)
 : 오래 서서 분부를 기다림. 권문세가에 날마다 문안을 드리며 이권(利權)을 기다리는 사람을 조롱하는 말.

길 장

설 립

기다릴 대

영 령

 장비군령(張飛軍令)
 : 촉한(蜀漢)의 장수 장비(張飛)의 성미가 몹시 급했다는 데서 나온 말로, 갑자기 내린 명령 또는 졸지에 다급하게 서두름을 말함

베풀 장

날 비

군사 군

영 령

 장삼이사(張三李四)
 : 장씨(張氏)의 삼남(三男)과 이씨(李氏)의 사남(四男)이란 뜻으로 평범한 사람을 가리킴. 갑남을녀(甲男乙女), 선남선녀(善男善女), 필부필부(匹夫匹婦)

성 장

석 삼

성 리

넉 사

 장수선무(長袖善舞)
 : 소매가 길면 춤추기가 좋다는 뜻으로, 재물이 넉넉하면 성공하기도 쉽다는 말

길 장

소매 수

좋을 선

춤출 무

 장유유서(長幼有序)
 : 어른과 아이에게는 차례가 있음

오랠 장

어릴 유

있을 유

차례 서

 장장하일(長長夏日)
 : 기나긴 여름날

길 장

길 장

여름 하

날 일

 장주지몽(莊周之夢)
 : '장자(莊子)'에 나오는 말로, 중국의 장주(莊周)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장주가 나비가 되었는가 나비가 장주가 되었는가를 분간이 가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우리가 보고 생각하는 것도 한낱 만물의 변화상에 불과한 것을 말함, 또는 사물과 자신이 한 몸이 된 경지를 말한다. = 호접지몽(胡蝶之夢)

장엄할 장

두루 주

갈 지

꿈 몽

 장중득실(場中得失)
 : 과장(科場)에서는 잘하는 사람도 낙방을 하고, 못하는 사람도 급제하는 수가 있듯이, 일이 생각하는 바와 같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을 말함

마당 장

가운데 중

얻을 득

잃을 실

 장중보옥(掌中寶玉)
 : 손안에 든 보배로운 옥 같이 가장 사랑스럽고 소중한 것을 말함 = 장중주(掌中珠)

손바닥 장

가운데 중

보배 보

구슬 옥

 재자가인(才子佳人)
 : 재주 있는 젊은이와 아름다운 여자

재주 재

아들 자

아름다울 가

사람 인

 저구지교(杵臼之交)
 : 절굿공이와 절구통 사이의 사귐이란 뜻으로, 귀천(貴賤)을 가리지 않고 사귀는 일을 말함

공이 저

절구 구

갈 지

사귈 교

 저돌희용(猪突勇)
 : 앞뒤를 생각지도 않고 함부로 날뜀

돼지 저

부딪칠 돌

멧돼지 희

날쌜 용

 저력지재(樗之材)
 : 가죽나무와 상수리나무의 재목. 아무 쓸모가 없는 인물을 비유.

가죽나무 저

상수리나무 력

갈 지

재목 재

 저사위한(抵死爲限)
 : 죽기를 작정하고 저항함

막을 저

죽을 사

할 위

한계 한

 저수하심(低首下心)
 : 머리를 낮게 하고 마음을 아래로 향하게 한다는 뜻으로, 남에게 머리 숙여 복종하는 것을 비유

낮을 저

머리 수

아래 하

마음 심

 저인망(底引網)
 : 바다 밑바닥으로 끌고 다니면서 깊은 데 사는 물고기를 잡는 그물. 자루나 주머니처럼 생겼음. 트롤망

밑 저

끌 인

그물 망

 적고병간(積苦兵間)
 : 여러 해를 전쟁터에서 싸움

쌓을 적

쓸 고

군사 병

사이 간

 적구독설(赤口毒舌)
 : 남을 몹시 비난하고 저주함

붉을 적

입 구

독 독

혀 설

 적구지병(適口之餠)
 : 입에 맞는 떡

맞을 적

입 구

갈 지

떡 병

 적나라(赤裸裸)
 : 몸에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발가벗은 상태라는 뜻으로, 숨김이 없이 있는 그대로 다 드러남

벌거벗을 적

벌거벗을 라

벌거벗을 라

 적반하장(賊反荷杖)
 :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라는 모습

도둑 적

되돌릴 반

멜 하

지팡이 장

 적빈여세(赤貧如洗)
 : 가난하기가 마치 물로 씻은 듯하여 아무것도 없음

빌 적

가난할 빈

같을 여

씻을 세

 적소성대(積小成大)
 : 작은 것도 많이 쌓이면 큰 것을 이룸 = 적진성산(積塵成山), 적토성산(積土成山)

쌓을 적

작을 소

이룰 성

큰 대

 적수공권(赤手空拳)
 : 맨손과 맨주먹, 즉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다라는 뜻

빌 적

손 수

빌 공

주먹 권

 적수단신(赤手單身)
 : 맨손과 홀몸. 가진 재산도 없고, 의지할 일가붙이도 없는 외로운 몸

빌 적

손 수

홑 단

몸 신

 적승계족(赤繩繫足)
 : 붉은 끈으로 발을 묶음. 혼인이 정해짐을 말함

붉을 적

줄 승

맬 계

발 족

 적신월(赤新月)
 :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에서 흰 바탕에 붉은 초승달을 그려 적십자 표장 대신 사용함. 적신월사(赤新月社)는 적십자사를 말함

붉을 적

새 신

달 월

 적우침주(積羽沈舟)
 : 깃털같이 가벼운 것이라도 많이 실으면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 많은 사람이 힘을 합하면 놀라운 일을 해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쌓을 적

깃 우

잠길 침

배 주

 적자생존(適者生存)
 : 생존경쟁의 세계에서 주위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한 것만이 살아남는다는 말

맞을 적

놈 자

살 생

있을 존

 적자지심(赤子之心)
 : ①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는 백성의 마음  ② 갓난아이같이 거짓이 없는 마음

붉을 적

아들 자

갈 지

마음 심

 적재적소(適材適所)
 : 알맞은 자리에 알맞은 인재를 등용함

맞을 적

재목 재

맞을 적

자리 소

 적전도하(敵前渡河)
 : 적의 전면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강을 건넘

원수 적

앞 전

건널 도

강 하

 적진성산(積塵成山)
 : 티끌 모아 태산

쌓을 적

티끌 진

이룰 성

뫼 산

 적토마(赤兎馬)
 : 삼국시대에 위나라 여포(呂布)가 타던 붉은 색 준마(駿馬)의 이름. 뒤에 촉한(蜀漢)의 관우(關羽)가 타고 다님. 뛰어난 명마(名馬)의 대명사

붉을 적

토끼 토

말 마

 전가지보(傳家之寶)
 : 조상으로부터 대대로 내려오는 집안의 보물. 傳家의 寶刀

전할 전

집 가

갈 지

보배 보

 전감소연(前鑑昭然)
 : 거울을 보는 것처럼 앞일이 환하게 밝음

앞 전

거울 감

밝을 소

그럴 연

 전거가감(前車可鑑)
 : 앞수레가 엎어진 것을 보고 뒷수레가 경계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말로, 앞사람의 실패를 보고 후인(後人)은 이를 경계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

앞 전

수레 거

옳을 가

거울 감

 전거복철(前車覆轍)
 : 앞 수레가 엎어진 바퀴 자국이란 뜻. 곧 앞사람의 실패. 실패의 전례. 앞사람의 실패를 거울삼아 주의하라는 말. [준]복철(覆轍)

앞 전

수레 거

뒤집힐 복

바퀴 자국 철

 전격적(電擊的)
 : 번개가 내리치듯이 갑자기 민첩하게 행동하거나 결단해 버리는 것

번개 전

칠 격

과녁 적

 전관예우(前官禮遇)
 : 고위급 관직을 지냈던 사람에게 퇴직 후에도 재임 당시의 예우를 해주는 일

앞 전

벼슬 관

예절 예

만날 우

 전광석화(電光石火)
 : 번갯불이나 부싯돌의 불이 번쩍이는 것처럼, 극히 짧은 시간이나 매우 재빠른 동작을 말함

번개 전

빛 광

돌 석

불 화

 전교후공(前驕後恭)
 : 갑자기 태도가 바뀜. 전에는 교만하였는데 나중에는 자신을 낮추며 태도가 일변하는 것을 말함.

앞 전

교만할 교

뒤 후

공손할 공

 전대미문(前代未聞)
 : 지금까지 들어본 일이 없는 놀라운 것이나 새로운 일을 이르는 말 = 전고미문(前古未聞), 미증유(未曾有)

앞 전

시대 대

아닐 미

들을 문

 전대지재(專對之材)
 : 남의 물음에 지혜롭게 즉시 대답할 수 있는 인재라는 뜻으로, 외국에 사신으로 보낼만한 인재.

마음대로할 전

대답할 대

갈 지

재목 재

 전도양양(前途洋洋)
 : 앞길이 바다와 같음. 장래가 매우 밝음.

앞 전

길 도

바다 양

바다 양

 전도요원(前途遙遠)
 : 앞으로 갈 길이 아득히 멂. 목적한 바에 이르기에는 앞날이 아직도 멂.

앞 전

길 도

멀 요

멀 원

 전무후무(前無後無)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있을 수 없음 = 空前絶後(공전절후)

앞 전

없을 무

뒤 후

없을 무

 전부지공(田夫之功)
 : 견토지쟁(犬兎之爭)의 고사에서, 힘들이지 않고 이득을 보는 것을 비유.

밭 전

장정 부

갈 지

공 공

 전시효과(展示效果)
 : ① 주위의 높은 소비 수준에 영향을 받아 소득 수준에 비해 소비 수준이 높아지는 현상  ② 정치적 업적을 과시하기 위하여 실질성보다 상징적 효과를 노린 정책적 사업 따위  ③ 실질보다 외양의 시각적 매력을 높이는 효과

펼 전

보일 시

본받을 효

결과 과

 전원장무(田園將蕪)
 : 논밭과 동산이 황무지가 됨

밭 전

동산 원

장차 장

거칠 무

 전인교육(全人敎育)
 : 지식에만 치우친 교육이 아닌 성격 교육, 정서 교육 등도 중시하는 교육

온전할 전

사람 인

가르칠 교

기를 육

 전인미답(前人未踏)
 : ① 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함  ② 이제까지 아무도 해보지 못함

앞 전

사람 인

아닐 미

밟을 답

 전일회천(轉日回天)
 : 해를 굴리고 하늘을 돌린다는 뜻으로, 임금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는 일

구를 전

해 일

돌 회

하늘 천

 전전걸식(轉轉乞食)
 : 정처 없이 여기저기로 떠돌아다니며 빌어먹음

구를 전

구를 전

빌 걸

먹을 식

 전전긍긍(戰戰兢兢)
 : 매우 두려워하여 겁내는 모양

두려워할 전

두려워할 전

두려워할 긍

두려워할 긍

 전전반측(輾轉反側)
 :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 전전불매(輾轉不寐)

구를 전

구를 전

뒤집을 반

곁 측

 전정만리(前程萬里)
 : 나이가 젊어 장래가 유망함

앞 전

길 정

일만 만

거리 리

 전지전능(全知全能)
 : 모든 것을 다 알고, 모든 것에 다 능함

모두 전

알 지

모두 전

능할 능

  전채(前菜)
 : 수프가 나오기 전에 식욕을 돋구기 위해 간단하게 먹는 음식. 오르되브르, 애피타이저(appetizer)

앞 전

나물 채

 전천후(全天候)
 : 어떠한 기상 조건에서도 사용 또는 활동할 수 있는 것

모두 전

하늘 천

기후 후

  전철(前轍)
 : 앞서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앞사람의 실패의 경험을 말한다. = 복철(覆轍) '전철을 밟다'=이전 사람의 잘못이나 실패를 되풀이하다.

앞 전

바퀴 자국 철

 전첨후고(前瞻後顧)
 : 앞을 쳐다보고 뒤를 돌아본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당하여 용기를 내어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두리번거리기만 함 = 첨전고후(瞻前顧後)

앞 전

볼 첨

뒤 후

돌아볼 고

 전화위복(轉禍爲福)
 :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 궂은 일을 당하였을 때 그것을 잘 처리하여 좋은 일이 되게 하는 것

구를 전

재앙 화

할 위

복 복

 절대온도(絶對溫度)
 : 절대영도(絶對零度 영하 273.16°)를 기준으로 하여 보통의 섭씨 온도계와 같은 눈금으로 잰 온도. 기호는 K.

끊을 절

상대 대

따뜻할 온

단위 도

 절세가인(絶世佳人)
 : 이 세상에서는 비길 사람이 없을 만큼 빼어나게 아름다운 미인

뛰어날 절

세상 세

아름다울 가

사람 인

 절장보단(絶長補短)
 : 긴 것을 잘라 짧은 것에 보탠다는 뜻으로, 알맞게 맞춤 또는 장점으로 단점을 보충함.

끊을 절

길 장

더할 보

짧을 단

 절차탁마(切磋琢磨)
 : 옥이나 돌을 갈고 닦아서 빛을 낸다는 뜻으로, 학문과 덕행을 배우고 닦음을 가리키는 말

끊을 절

갈 차

쫄 탁

갈 마

 절체절명(絶體絶命)
 : 궁지에 몰려 살아날 길이 없게 된 막다른 처지

끊을 절

몸 체

끊을 절

목숨 명

 절치부심(切齒腐心)
 :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면서 속을 썩임

갈 절

이 치

썩을 부

마음 심

 절해고도(絶海孤島)
 :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망망대해(茫茫大海) 한가운데의 외딴 섬

끊을 절

바다 해

홀로 고

섬 도

 점괴여천(塊餘喘)
 : 어버이를 따라 죽지 못하고 살아 있어, 거적자리를 깔고 흙덩이 베개를 베는 목숨이라는 뜻으로, 어버이의 상(喪)을 막 벗은 사람이 죄스럽고 경황이 없음을 남에게 대하여 이르는 말.

거적 점

흙덩이 괴

남을 여

헐떡거릴 천

 점입가경(漸入佳境)
 : 점점 더 좋거나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점점 점

들 입

좋을 가

지경 경

  점철(點綴)
 : 여기저기 흩어진 것들이 서로 이어짐. '감동과 눈물로 점철된 영화'

점 점

꿰맬 철

 정경부인(貞敬夫人)
 : 조선시대 외명부(外命婦)의 한 품계로, 정일품·종일품 문무관의 아내의 칭호. 정부인(貞夫人)은 정이품·종이품 문무관의 아내의 칭호.

곧을 정

공경할 경

지아비 부

사람 인

 정경유착(政經癒着)
 : 정치(인)와 경제(계)가 아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는 것 ↔ 정경분리(政經分離)

정사 정

다스릴 경

병 나을 유

붙을 착

 정문금추(頂門金椎)
 : 정수리를 쇠망치로 두들김. 정신을 바짝 차리도록 깨우침.

정수리 정

문 문

쇠 금

망치 추

 정문일침(頂門一鍼)
 : 정수리에 침을 놓음. 잘못의 급소를 찔러 충고하는 것

정수리 정

문 문

한 일

침 침

 정상참작(情狀參酌)
 : 재판관이 범죄의 사정을 헤아려서 형벌을 가볍게 함 = 정상작량(情狀酌量)

뜻 정

형상 상

간여할 참

참작할 작

 정신감응(精神感應)
 : 심령 현상의 한 가지. 말·표정·몸짓 등의 감각적 수단을 씀이 없이 한 사람의 생각이나 인상 등이 다른 사람에게 직접 전달되는 일. 텔레파시(telepathy)

뜻 정

정신 신

느낄 감

응할 응

 정신일도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
 : 정신을 집중하여 노력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할 수 있다.

뜻 정

정신 신

한 일

이를 도

어찌 하

일 사

아닐 불

이룰 성

 정저지와(井底之蛙)
 : 우물 안 개구리. 견문이 좁고 세상 물정을 모름 = 정중지와(井中之蛙)

우물 정

밑 저

갈 지

개구리 와

 정족지세(鼎足之勢)
 : 정(鼎)은 세 발 달린 솥, 셋이 맞서 대립한 형세를 말한다.

솥 정

발 족

갈 지

기세 세

 제궤의혈(堤潰蟻穴)
 : 큰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짐. 사소한 결함이라도 곧 손쓰지 않으면 큰 재난을 당하게 됨 또는 사소한 실수로 큰일을 망쳐버림을 비유

방죽 제

무너질 궤

개미 의

구멍 혈

 제삼세계(第三世界)
 : 강대국인 미국·유럽·일본 등의 선진국을 제외한 아시아·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의 발전도상국을 통틀어 이르는 말

차례 제

석 삼

세상 세

지경 계

 제삼제국(第三帝國)
 : 나치스가 다스리던 때(1933~1945년)의 독일을 달리 이르는 말

차례 제

석 삼

임금 제

나라 국

 제세경륜(濟世經綸)
 : 세상을 구제할 만한 역량과 포부

건질 제

세상 세

다스릴 경

다스릴 륜

 제세안민(濟世安民)
 :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건질 제

세상 세

편안할 안

백성 민

 제세지재(濟世之才)
 : 세상을 구제할 만한 뛰어난 인물

건질 제

세상 세

갈 지

재주 재

 제오열(第五列)
 : 스페인 내란 때 4개 부대를 이끌고 마드리드를 공격한 모라 장군이, 시내에도 자기 부대에게 내응하는 위장한 제5부대가 있다고 말한 데서 유래하여, 적 내부에 침투하여 모략·파괴·간첩 활동을 하는 비밀요원을 이름.

차례 제

다섯 오

줄 열

 제자백가(諸子百家)
 : 춘추 전국시대의 여러 학자와 학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여러 제

아들 자

일백 백

집 가

 제팔예술(第八藝術)
 : 여러 가지 예술 가운데서 여덟 번째로 생겼다는 말로, '영화'를 이르는 말.

차례 제

여덟 팔

재주 예

재주 술

 제행무상(諸行無常)
 : 인생의 덧없음. 우리가 거처하는 우주의 만물은 항상 돌고 변하여 잠시도 같은 모양으로 머무르지 아니함.

모두 제

갈 행

없을 무

항상 상

 조강지처(糟糠之妻)
 : 조강(지게미와 쌀겨)을 먹으며 가난을 참고 고생을 함께 하며 살아온 아내. 조강지처불하당(糟糠之妻不下堂)  조강지처는 마루 아래 내려가게 해서는 안된다는 말로, 함께 고생하며 살아온 아내는 항상 잘 위해야 된다는 뜻.

지게미 조

겨 강

갈 지

아내 처

 조걸위학(助桀爲虐)
 : 중국 고대 하나라의 폭군 걸(桀)을 부추겨 포학하게 한다는 뜻으로, 못된 사람을 부추겨 악한 짓을 더 하게 함 = 조걸위악(助桀爲惡)

도울 조

홰 걸

할 위

사나울 학

西

 조동모서(朝東暮西)
 : 아침에는 동쪽, 저녁에는 서쪽. 일정한 터전이 없이 이리저리 떠돌아다님

아침 조

동녘 동

저물 모

서녘 서

西

 조동율서(棗東栗西)
 : 제물을 차릴 때 대추는 동쪽에 밤은 서쪽에 놓는다는 말

대추 조

동녘 동

밤 율

서녘 서

 조령모개(朝令暮改)
 : 아침에 영(令)을 내리고 저녁에 다시 바꾼다는 뜻으로, 법령이나 명령을 자꾸 바꿔서 종잡을 수 없음을 비유하는 말

아침 조

영 령

저물 모

고칠 개

 조로인생(朝露人生)
 : 아침이슬은 태양이 솟으면 금시 없어진다는 것에서, 생명이나 지위가 대단히 위태롭고 쉽게 망하게 되는 상태를 말함 = 초로인생(草露人生)

아침 조

이슬 로

사람 인

살 생

 조명시리(朝名市利)
 : 명예는 조정에서, 이익은 시장에서 다투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격에 맞는 곳에서 하라는 말.

조정 조

이름 명

저자 시

이익 리

 조문석사(朝聞夕死)
 : 아침에 진리를 들어 깨치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 짧은 인생이라도 값있게 살아야 한다는 말.

아침 조

들을 문

저녁 석

죽을 사

 조반석죽(朝飯夕粥)
 : 아침에는 밥, 저녁에는 죽을 먹는다는 뜻으로, 몹시 가난한 살림을 말함.

아침 조

밥 반

저녁 석

죽 죽

 조변석개(朝變夕改)
 : 아침에 고치고 저녁에 또 고침. 계획이나 결정 따위를 자주 뜯어고침 = 조개모변(朝改暮變)

아침 조

변할 변

저녁 석

고칠 개

 조불려석(朝不慮夕)
 : 형세가 급하고 딱하여 아침에 저녁 일을 헤아리지 못함. 당장을 걱정할 뿐이고 앞일을 헤아릴 겨를이 없음. 吾鼻三尺[내 코가 석자]

아침 조

아닐 불

생각할 려

저녁 석

 조삼모사(朝三暮四)
 : ① 아침에는 세 개라 하고 저녁에는 네 개라고 속이듯이,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②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아침 조

석 삼

저물 모

넉 사

 조실부모(早失父母)
 : 어려서 부모를 여윔 = 조상부모(早喪父母)

일찍 조

잃을 실

아비 부

어미 모

 조요경(照妖鏡)
 : 귀신의 본성까지도 비추어 본다는 신통한 거울 = 조마경(照魔鏡)

비출 조

요괴 요

거울 경

 조율이시(棗栗梨枾)
 : 제사에 쓰는 대추·밤·배·감

대추 조

밤 율

배 리

감 시

 조족지혈(鳥足之血)
 : 새 발의 피. 물건의 분량이 아주 적음을 나타내는 말

새 조

발 족

갈 지

피 혈

  조종(弔鐘)
 : 죽음을 슬퍼하는 뜻으로 치는 종. 어떤 일의 종말을 나타내는 징조를 비유

조상할 조

쇠북 종

 조체모개(朝遞暮改)
 : 아침에 바꾸고 저녁에 갈아치움. 관리의 경질이 잦음을 이르는 말.

아침 조

차례로 바꿀 체

저물 모

고칠 개

 조출모귀(朝出暮歸)
 : 아침에 나갔다가 저녁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집에 있을 때가 없음 또는 사물이 쉴 새 없이 늘 바뀌어 감을 비유.

아침 조

날 출

저물 모

돌아올 귀

 조형예술(造形藝術)
 : 그림이나 조각·건축 등과 같이 물질적 재료를 가지고 유형적인 미를 나타내어 시각에 호소하는 예술 = 조형미술, 공간예술

지을 조

모양 형

기예 예

재주 술

 족반거상(足反居上)
 : 발이 위에 있다는 말로, 사물이 거꾸로 됨.

발 족

뒤집을 반

있을 거

위 상

 족탈불급(足脫不及)
 : 맨발로 뛰어도 따라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능력이나 재질·역량 따위가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이름.

발 족

벗을 탈

아닐 불

미칠 급

 존망지추(存亡之秋)
 : 존속하느냐 멸망하느냐, 사느냐 죽느냐의 아슬아슬한 순간

있을 존

망할 망

갈 지

가을 추

 존성대명(尊姓大名)
 : 지위가 높은 사람의 성명을 높여 이르는 말

높을 존

성 성

큰 대

이름 명

 존시간(尊侍間)
 : 나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의 사이. 보통 20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때 씀.

높을 존

모실 시

사이 간

 졸년월일(卒年月日)
 : 죽은 해와 달과 날 ↔ 생년월일(生年月日)

죽을 졸

해 년

달 월

날 일

 종과득과(種瓜得瓜)
 : 오이를 심으면 오이가 난다는 뜻으로, 어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거기에 따르는 결과가 있음을 이르는 말

씨 종

오이 과

얻을 득

오이 과

 종두득두(種豆得豆)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뿌린 대로 걷음.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옴.

씨 종

콩 두

얻을 득

콩 두

 종말론(終末論)
 : 세계와 인류의 종말을 믿고, 그리스도의 재림(再臨), 최후의 심판, 인류의 부활 등을 내세우는 설.

끝날 종

끝 말

말할 론

 종명정식(鐘鳴鼎食)
 : 종을 울려 집안 사람을 모아서 솥을 벌여 놓고 밥을 먹음. 부귀한 집을 비유.

쇠북 종

울 명

솥 정

먹을 식

 종무소식(終無消息)
 : 끝끝내 아무런 소식이 없음

끝날 종

없을 무

끌 소

숨쉴 식

 종수일별(終須一別)
 : 그곳에서 헤어지나 좀더 가서 헤어지나 헤어지기는 마찬가지

끝날 종

모름지기 수

한 일

헤어질 별

  종심(從心)
 : 공자가 70세가 되어 종심소욕(從心所欲:마음에 하고 싶은 대로 함)이나 불유구(不踰矩:법도를 넘어서지 않음)하였다고 한 데서 유래한 말로 나이 70세를 말함.
  공자(孔子)는 일생을 회고하며 자신의 학문 수양의 발전 과정을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열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吾十有五而志于學(오십유오이지우학)], 서른 살에 (학문상) 자립했다[三十而立(삼십이립)]. 마흔 살에는 미혹하지 않게 되었고[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쉰 살에 하늘이 내게 주신 명령을 알았다[五十而知天命(오십이지천명)]. 예순 살에는 남의 말을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었고[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 일흔 살이 되니 마음 내키는 대로 하여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 (칠십이 종심소욕 불유구)].

좇을 종

마음 심

 종이부시(終而復始)
 : 어떤 일을 끝내고 나서 다시 잇달아 계속함

끝날 종

말 이을 이

다시 부

처음 시

 종호귀산(縱虎歸山)
 : 호랑이를 풀어놓아 산으로 돌아가게 한다는 뜻으로, 화근(禍根)을 남겨두는 것을 비유한 말.

쫓을 종

범 호

돌아갈 귀

뫼 산

 종횡가(縱橫家)
 : 전국시대(戰國時代)에 제국(諸國)의 군주(君主)들을 찾아다니며 독자적인 정책을 유세(遊說)하여 그들 여러 나라를 종(縱)과 횡(橫)으로 묶어서 경륜(經綸)하려던 외교가(外交家), 책사(策士), 모사(謀士)의 총칭. 합종책을 설(說)한 소진과, 소진이 피살된(B.C.317) 후 합종책을 깨기 위한 연횡책(蓮衡策)을 펴 성공한 장의(張儀)가 그 대표로 꼽힘.

세로 종

가로 횡

집 가

 종횡무진(縱橫無盡)
 : 행동이 마음내키는 대로 자유자재임

세로 종

가로 횡

없을 무

다할 진

  종효(終孝)
 : 아버지나 어머니가 운명할 때 곁에 있으면서 정성을 다함

끝날 종

효도 효

 좌견천리(坐見千里)
 : 앉아서 천리를 봄. 멀리 앞날앞일을 내다보거나 먼 곳에서 일어난 일 따위를 잘 헤아림.

앉을 좌

볼 견

일천 천

거리 리

 좌고우면(左顧右眄)
 : 좌우를 자주 둘러본다. 무슨 일에 결정을 짓지 못하고 앞뒤를 재면서 망설임.

왼 좌

돌아볼 고

오른쪽 우

곁눈질할 면

 좌불안석(坐不安席)
 : 불안, 초조, 공포 따위로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함.

앉을 좌

아닐 불

편안할 안

자리 석

 좌사우고(左思右考)
 : 이리저리 생각하여 곰곰이 헤아려 봄 = 좌사우량(左思右量), 좌우사량(左右思量)

왼 좌

생각할 사

오른쪽 우

상고할 고

 좌석미난(座席未煖)
 : 자리가 따뜻해질 겨를이 없음. 이사를 자주 다니거나 일이 몹시 바쁨.

자리 좌

자리 석

아닐 미

따뜻할 난

 좌수어인지공(坐收漁人之功)
 : 방휼지쟁(蚌鷸之爭)으로 어부가 힘들이지 않고 도요새와 조개를 다 거두어 감. 남이 다투는 틈을 타서 제삼자가 힘들이지 않고 공을 거두어들임.

앉을 좌

거둘 수

고기잡을 어

사람 인

갈 지

공 공

 좌수우봉(左授右捧)
 : 왼손으로 주고 오른손으로 받음. 당장 그 자리에서 주고받음.

왼 좌

줄 수

오른쪽 우

받들 봉

 좌식산공(坐食山空)
 : 아무리 산더미같이 많은 재산도 벌지 않고 놀고 먹기만 하면 끝내는 다 없어진다는 말

앉을 좌

먹을 식

뫼 산

빌 공

 좌와기거(坐臥起居)
 : 앉고 눕고 일어난다는 말로, 보통 살아가는 일. 일상 생활.

앉을 좌

누울 와

일어날 기

있을 거

 좌우명(座右銘)
 : 늘 가까이 적어 두고 일상의 경계로 삼는 말이나 글

자리 좌

오른쪽 우

새길 명

 좌이대사(坐而待死)
 : 앉아서 죽음만을 기다린다는 뜻으로, 어떤 대책도 세울 수 없는 절망적인 상황

앉을 좌

말 이을 이

기다릴 대

죽을 사

  좌장(座長)
 : 여럿이 모인 자리에서 으뜸이 되는 어른. 석장(席長)

자리 좌

어른 장

 좌정관천(坐井觀天)
 : 우물 안 개구리가 하늘을 쳐다 보았자 보이는 하늘은 우물의 크기밖에 되지 않는다는 말로, 견문(見聞)이 아주 좁음, 세상 물정을 너무 모름.

앉을 좌

우물 정

볼 관

하늘 천

 좌지우지(左之右之)
 : 제 마음대로 자유롭게 처리함. 남을 마음대로 휘두름. [준]좌우지(左右之)

왼 좌

갈 지

오른쪽 우

갈 지

 좌충우돌(左衝右突)
 : 이리저리 마구 치고 받음. 분별없이 아무에게나 함부로 맞닥뜨림.

왼 좌

찌를 충

오른쪽 우

부딪칠 돌

 주객전도(主客顚倒)
 :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을 함. 입장이 서로 뒤바뀜 또는 앞뒤의 차례가 뒤바뀐 것 = 객반위주(客反爲主)

주인 주

손 객

넘어질 전

넘어질 도

 주경야독(晝耕夜讀)
 : 낮에는 밭을 갈고 밤에는 글을 읽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함.

낮 주

밭갈 경

밤 야

읽을 독

 주과포혜(酒果脯醯)
 : 술과 과일과 포와 식혜. 간소하게 차린 제물(祭物)

술 주

과실 과

포 포

식혜 혜

 주령배(酒令杯)
 : 술잔의 한 가지로, 속에 오뚝이 같은 인형이 있어 술이 차면 떠올라 뚜껑의 구멍 밖으로 머리를 내미는데, 인형이 향한 쪽에 있는 사람이 술을 마시게 됨.

술 주

영 령

잔 배

 주마가편(走馬加鞭)
 :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더한다는 뜻으로,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더 잘하도록 부추기거나 몰아침.

달릴 주

말 마

더할 가

채찍 편

 주마간산(走馬看山)
 : 달리는 말 위에서 산천을 구경한다는 말로, 바빠서 자세히 살펴보지 못하고 대강 보고 지나침을 뜻함

달릴 주

말 마

볼 간

뫼 산

 주마등(走馬燈)
 : 안팎 두 겹으로 된 틀의 안쪽에 갖가지 그림을 붙여서, 그 틀이 돌아감에 따라 안에 켜놓은 등불에 의해 그림이 종이나 천을 바른 바깥쪽에 비치게 만든 등. 사물이 덧없이 빨리 변하여 돌아감을 비유.

달릴 주

말 마

등불 등

 주변인(周邊人)
 : 심리학에서,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사회나 집단에 딸려 양쪽의 영향을 받으면서 어느 쪽에도 완전히 소속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을 이름.

두루 주

가 변

사람 인

 주사청루(酒肆靑樓)
 : 술집·기생집, 또는 창녀촌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술 주

가게 사

푸를 청

다락 루

 주색잡기(酒色雜技)
 : 술과 여자와 여러 가지 노름

술 주

빛 색

섞일 잡

재주 기

 주시행육(走尸行肉)
 : 달리는 시체와 걸어다니는 고깃덩이. 몸은 살아있으나 아무 보람없이 사는 사람을 경멸하여 이르는 말.

달릴 주

주검 시

다닐 행

고기 육

 주야장천(晝夜長川)
 : 긴 강은 밤낮으로 끊임없이 흐르듯이, 밤낮으로 쉬지 않고 계속하여 늘 잇달음

낮 주

밤 야

길 장

내 천

 주위상책(走爲上策)
 : 자신에게 해가 될 듯 싶으면 달아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는 말

달릴 주

할 위

위 상

꾀 책

 주유별장(酒有別腸)
 : 밥 먹는 배 외에 술 먹는 배는 따로 있다는 말로, 술을 잘 마시는 사람 또는 술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함.

술 주

있을 유

나눌 별

창자 장

 주장낙토(走獐落兎)
 : 노루를 쫓다가 생각지도 않은 토끼가 걸렸다는 말로, 뜻밖의 이익을 얻음.

달릴 주

노루 장

떨어질 락

토끼 토

 주중적국(舟中敵國)
 : 한 배를 탄 자기편 속에도 적이 있다는 말

배 주

가운데 중

적 적

나라 국

 주지육림(酒池肉林)
 : 땅을 파서 술을 담아 놓아 술은 연못을 이루고, 나무마다 고기를 매달아 고기는 숲을 이룬다는 뜻으로, 지극히 호화스러운 술잔치로 문란한 생활을 함.

술 주

못 지

고기 육

수풀 림

 주축일반(走逐一般)
 : 달아나는 사람이나 쫓는 사람이나 마찬가지. 다 같이 잘못한 바에야 나무라는 사람이나 나무람을 받는 사람이나 옳지 않기는 마찬가지라는 말.

달릴 주

쫓을 축

한 일

옮길 반

 주판지세(走坂之勢)
 : 가파른 산비탈을 내리달리는 형세라는 뜻으로,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도리가 없어 되어가는 대로 맡겨 둘 수밖에 없는 형세.

달릴 주

비탈 판

갈 지

기세 세

 죽림칠현(竹林七賢)
 : 중국 진나라 초기에 유교의 형식주의를 무시하고, 노장(老莊)의 허무주의를 숭상하여, 죽림에 묻혀 청담(淸談)을 일삼았던 일곱 선비. 유영·완적·혜강·산도·상수·완함·왕융

대 죽

수풀 림

일곱 칠

어질 현

 죽마고우(竹馬故友)
 : 대나무를 말처럼 타고 놀던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란 오랜 친구

대 죽

말 마

옛 고

벗 우

 죽장망혜(竹杖芒鞋)
 : 대지팡이와 짚신. 아주 간편한 보행이나 여행의 차림

대 죽

지팡이 장

까끄라기 망

짚신 혜

 줄탁동시(茁啄同時)
 : 새가 알을 깨고 나올 때, 새끼와 어미가 알의 안과 겉에서 부리로 쪼아 한 생명을 탄생시킨다는 의미.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기 위해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이 때 어미닭이 밖에서 쪼아 깨뜨려 주는 것을 '탁(啄)'이라 하며, 가장 이상적인 사제지간을 말할 때 사용.

자라는 모양 줄

쪼을 탁

같을 동

때 시

 중과부적(衆寡不敵)
 : 적은 수효로는 많은 수의 적을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무리 중

적을 과

아닐 부

원수 적

 중구난방(衆口難防)
 : 많은 사람들의 말을 전부 다 막기는 어렵다는 뜻

무리 중

입 구

어려울 난

막을 방

 중구삭금(衆口金)
 :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면 쇠도 녹는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말은 큰 힘이 된다는 말.

무리 중

입 구

녹일 삭

쇠 금

 중농주의(重農主義)
 : 국가의 부(富)의 기초는 농업에 있다는 경제 사상 ↔ 중상주의(重商主義)

무거울 중

농사 농

주인 주

뜻 의

 중망소귀(衆望所歸)
 : 많은 사람의 기대가 한 사람에게 쏠림

무리 중

바랄 망

바 소

돌아올 귀

 중반이친리(衆叛而親離)
 : 외톨이가 되다. 여러 사람에게 반대당하고 육친마저 돌보지 않는다. 즉 여럿의 지지를 잃고 고립되는 것을 말한다.

무리 중

배반할 반

말 이을 이

친할 친

헤어질 리

 중언부언(重言復言)
 : 이미 한 말을 자꾸 되풀이해서 말함

거듭 중

말씀 언

다시 부

말씀 언

  중용(中庸)
 : ① 치우침이나 모자람이 없이 온당하며 알맞음. 중용지도(中庸之道) : 마땅하고 떳떳한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함. ② 사서(四書)의 하나

가운데 중

쓸 용

鹿

 중원축록(中原逐鹿)
 : 중원은 중국 또는 천하를 말하며 축록은 서로 경쟁한다는 말. 영웅들이 다투어 천하를 얻고자 함을 뜻함

가운데 중

근원 원

쫓을 축

사슴 록

 중인환시(衆人環視)
 :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봄

무리 중

사람 인

고리 환

볼 시

  중화(中華)
 : 중(中)은 중앙, 화(華)는 문화. 한족(漢族)이 주변의 민족에 대하여 자기네 민족을 자랑삼아 이르던 말로, 중국을 말한다.

가운데 중

빛날 화

 즐풍목우(櫛風沐雨)
 : 바람으로 머리 빗고 비로 목욕을 함. 긴 세월을 객지로 떠돌며 갖은 고생을 다함.

빗 즐

바람 풍

머리감을 목

비 우

 증후군(症候群)
 : 병의 원인이 분명하지 않거나 복합적일 때 병명(病名)에 이어서 붙이는 말. 신드롬(syndrome)

증세 증

물을 후

무리 군

  지관(止觀)
 : 잡념을 버리고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시켜 바른 지혜로 대상을 비추어 보는 일. ‘지’는 정신집중으로 마음이 안정된 상태, ‘관’은 진리 ·실상(實相)을 제대로 보는 것을 말한다.

멈출 지

볼 관

 지구촌(地球村)
 : 우주시대를 맞이하여 지구를 하나의 마을로 비유하여 이르는 말

땅 지

공 구

마을 촌

 지기지우(知己之友)
 : 자기의 속마음을 잘 이해해 주는 참다운 벗

알 지

자기 기

갈 지

벗 우

 지독지정(犢之情)
 : 어미 소가 송아지를 핥아서 귀여워 함. 어버이의 사랑이 맹목적이고 깊음을 일컫는 말.

핥을 지

송아지 독

갈 지

정 정

西

 지동지서(之東之西)
 : 동으로 갔다 서로 갔다 함. 곧, 어떤 일에 줏대도 없이 갈팡질팡함.

갈 지

동녘 동

갈 지

서녘 서

西

 지동지서(指東指西)
 : 동쪽을 가리켰다 서쪽을 가리켰다 함. 근본에는 손을 못 대고 엉뚱한 것을 가지고 이러쿵저러쿵 함.

가리킬 지

동녘 동

가리킬 지

서녘 서

 지란지교(芝蘭之交)
 : 지초(芝草)와 난초 같은 향기로운 사귐이라는 뜻으로, 벗 사이의 맑고 아름다운 교제

지초 지

난초 란

갈 지

사귈 교

鹿

 지록위마(指鹿爲馬)
 : 중국 진나라의 조고(趙高)라는 간신(奸臣)이 황제에게 사슴을 말이라고 속여 바친 고사에서,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휘두름을 뜻함.

가리킬 지

사슴 록

할 위

말 마

 지리멸렬(支離滅裂)
 : 갈가리 흩어지고 찢기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가를 지

떼놓을 리

멸망할 멸

찢을 렬

  지명(知命)
 : 50세의 나이. 오십이지천명(五十而知天命)

알 지

명령 명

 지분혜탄(芝焚蕙歎)
 : 지초(芝草)가 불에 타면 혜초(蕙草)가 한탄한다는 말로, 같은 무리가 화(禍)를 당함을 가슴 아프게 여김.

지초 지

불탈 분

혜초 혜

탄식할 탄

 지상병담(紙上兵談)
 : 실제 경험이 없는 이론은 쓸모 없다. 실제로 전투를 경험하지 않고 단지 병법서에 따라서 작전 등을 의논함. 실천을 밟지 않고 책의 지식만으로 의논하는 것을 말한다.

종이 지

위 상

군사 병

말씀 담

 지성감천(至誠感天)
 : 정성이 지극하면 하늘도 감동함

이를 지

정성 성

느낄 감

하늘 천

 지어농조(池魚籠鳥)
 : 못 속의 물고기와 새장 속의 새. 자유롭지 못함.

못 지

물고기 어

대그릇 농

새 조

 지어지앙(池魚之殃)
 : 연못의 물로 불을 끄니 물이 줄어서 물고기가 죽는다는 뜻으로, 엉뚱한 사람이 재앙을 입음을 비유 = 앙급지어(殃及池魚)

못 지

고기 어

갈 지

재앙 앙

  지음(知音)
 :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거문고의 명수인 백아(伯牙)의 거문고 소리를 잘 알아들은 사람은 오직 그 친구 종자기(鍾子期) 뿐이었으나, 종자기가 죽은 후 백아는 거문고 줄을 끊고 다시는 거문고를 타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서로 마음이 통하는 친한 벗을 말함. =지기지우(知己之友)

알 지

소리 음

 지자불언(知者不言)
 : 지자(知者)는 지식을 경솔히 드러내거나 함부로 말하지 않음

알 지

놈 자

아닐 불

말씀 언

 지자불혹(知者不惑)
 : 지자(知者)는 사물의 도리에 밝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미혹되지 아니함

알 지

놈 자

아닐 불

미혹할 혹

 지자요수(智者樂水)
 : 슬기로운 사람은 흐르는 물처럼 사리에 막히는 데가 없으므로, 거침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한다는 말.

지혜 지

놈 자

좋아할 요

물 수

 지족불욕(知足不辱)
 : 모든 일에 분수를 알고 만족하게 생각하면 욕되지 않음

알 지

넉넉할 족

아닐 불

욕보일 욕

 지족지부(知足知富)
 : 족한 것을 알고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

알 지

넉넉할 족

알 지

부귀 부

 지피지기(知彼知己)
 : 적의 형편과 나의 힘을 자세히 앎

알 지

저 피

알 지

자기 기

 지필연묵(紙筆硯墨)
 : 종이와 붓과 벼루와 먹. 옛날 선비들이 항상 가까이 두고 학문에 힘쓰던 도구. = 文房四友(문방사우)

종이 지

붓 필

벼루 연

먹 묵

 지행일치(知行一致)
 : 아는 것과 행함이 같아야 함 = 知行合一(지행합일)

알 지

행할 행

한 일

이를 치

 

 

 

 

 지호지간(指呼之間)
 : 손짓으로 부를 만한 가까운 거리

손가락 지

부를 호

갈 지

사이 간

 직목선벌(直木先伐)
 : 곧은 나무는 먼저 베어진다는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그만큼 쓰임이 많아 일찍 쇠퇴한다는 말.

곧을 직

나무 목

먼저 선

벨 벌

 진선진미(盡善盡美)
 : 더할 수 없이 착하고 아름다움. 완전 무결함.

다할 진

착할 선

다할 진

아름다울 미

 진수성찬(珍羞盛饌)
 : 맛이 좋은 음식으로 푸짐하게 차린 것

보배 진

맛있는 음식 수

많을 성

반찬 찬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림.

다할 진

사람 인

일 사

기다릴 대

하늘 천

명령 명

 진적위산(塵積爲山)
 : 티끌이 모여 태산을 이룸 = 진합태산(塵合泰山)

티끌 진

쌓을 적

할 위

뫼 산

 진충보국(盡忠報國)
 : 충성을 다하여 나라의 은혜를 갚음 = 갈충보국(竭忠報國)

다할 진

충성 충

갚을 보

나라 국

退

 진퇴양난(進退兩難)
 : 앞뒤로 물러날 수 없이 꼼짝할 수 없는 궁지에 몰린 처지= 進退維谷 (진퇴유곡)

나아갈 진

물러날 퇴

두 량

어려울 난

退

 진퇴유곡(進退維谷)
 : 나아갈 수도 물러날 수도 없는 곤경에 빠짐

나아갈 진

물러날 퇴

맬 유

골짜기 곡

  질곡(桎梏)
 : 차꼬(발목에 채우는 족쇄)와 수갑. 자유를 가질 수 없게 몹시 속박함.

차꼬 질

수갑 곡

 질축배척(嫉逐排斥)
 : 시기하고 미워하여 물리침

시기할 질

쫓을 축

물리칠 배

물리칠 척

 질풍지경초(疾風知勁草)
 : 세찬 바람이 불어야 비로소 강한 풀을 알 수 있다는 뜻. 사람은 고난을 겪어보아야만 그 의지의 강함을 알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 말

병 질

바람 풍

알 지

굳셀 경

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