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의 향기 ♣>/♧ 신비와 예언 ♧

五色彩雲

화엄행 2014. 5. 11. 23:07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12&news_seq_no=1661622

인도 무지개 빛 구름 / 사진=라이브사이언스
↑ 인도 무지개 빛 구름 / 사진=라이브사이언스

'인도 무지개 빛 구름'

인도에서 무지개 빛 구름이 포착돼 온라인상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12일 라이브사이언스 등 해외 과학 매체들은 최근 인도 방갈로르에서 찍힌 희귀 무지개 구름의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촬영에 성공한 이 사진에는 형형색색 아름다운 빛깔로 하늘을 물들인 구름의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석양의 아름다움과 함께 무지개가 넓게 흩어져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채운'이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태양광선이 구름에 포함된 물방울을 통해 굴절될 때 발생합니다. 크기·구름 속 분포상태 등에 따라 색채가 변하며, 매우 아름다워서 큰 경사가 있을 징조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인도 무지개 빛 구름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인도 무지개 빛 구름, 황홀하다! 선녀가 내려 올 것 같아!" "인도 무지개 빛 구름, 사진 찍고 싶은 광경이네! " "인도 무지개 빛 구름, 오색 빛이 쫙 펼쳐진 장관에 입이 쩍!"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click&logNo=110169022623


구름무지개 - 채운(彩雲)

 

채운(彩雲)은 태양 부근을 지나는 구름이 무지개처럼 적색과 청녹색이 번갈아 색을 띤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태양으로부터 30 °또는 그 이상 떨어진 곳에서 볼 수 있는 적색 또는 녹색의 아름다운 담색으로 빛나는 권층운, 권적운, 고적운 등의 부분을 말한다.  


채운은 구름이 수평선 위 30도 이상의 높이에 있을 때 구름 조각의 크기가 시각 1도 이하다.  

이때 높은 구름이 끼어 있는 상태에서 작은 얼음 알갱이나 물방울에 의하여 태양광선 파동으로 산란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얼음 결정체들로 이루어져 있어 태양과 가까운 각도에 있으면 아름다운 빛깔을 띠는데 이것을 채운현상이라고 하며 '구름 무지개'라고도 부른다.

보통 채운현상은 30~60분 가량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다.
 

 

예로부터 하늘에 오색의 영롱한 채운이 나타나면 상서로운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그 아름다움 때문에 서운.경운.자운 이라고도 불리며 옛 선조들은 큰 경사가 있을 징조라고 알려져 왔다.

오색의 구름 무지개 채운은 고전소설 구운몽에도 언급이 되었던 적이 있다.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태양광선의 회절현상(回折現象)에 의한 것인데, 구름입자의 크기, 구름 속에서의 분포상태 등에 따라 색채가 변한다. 물방울인 구름입자거나 과냉각된 구름입자라고 하는데, 빙정(氷晶)으로 된 구름에서도 볼 수 있다. 채운은 아름답기 때문에 서운(瑞雲) .경운(景雲) .자운(紫雲)이라고도 하며, 큰 경사가 있을 징조라고 말해 왔다. 달빛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을 볼 수 있으나 빛을 식별하기는 곤란하다.

 

 파스칼 세계대백과사전(동서문화)

고적운. 권층운. 권적운 등 일부가 무지개 빛깔로 희미하게 빛나는 현상.

햇무리와 같이 태양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가장자리가 점차로 희미해진 구름의 주변부가 아름다운 색으로 빛나 보이는 것이다.
색은 주로 녹색. 분홍색. 청색을 띠는데, 착색의 원인은 햇무리(햇무리는 빛이 구름의 얼음 조각을 통과 할 때 회절하여 나타나는 현상)와 같으며, 미소한 구름입자에 의한 빛의 회절현상으로 생긴다. 구름입자의 크기가 일정 범위만 균일하고, 그것이 구름전체로서는 규칙적으로 변화하고 있을 때 일어난다.
오색의 구름. 경운(景雲). 자운(紫雲). 서운(瑞雲)이라고도 하며 예전에는 상서로운 징조로 여겼다. 달빛에서도 이 현상을 볼 수 있으나 빛을 식별하기는 어렵다.

[출처] 오색 채운의 여러 모양|작성자 몽상



다른 한편에서는 오색채운이 나타나면 지진이나 쓰나미 등의 자연재난의 징조라고도 한다.

한 예로 쓰촨성지진이 나기 3일전에 이 오색채운이 나타났었다는 얘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