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자료 ♣>/기타 관련자료 모음

«正法念處經» 에 焦熱地獄에 떨어지는 5가지 죄.

화엄행 2020. 7. 5. 13:16

? «正法念處經» 에
焦熱地獄에 떨어지는 5가지 죄.

1. 인간의 도리를 다하지 못함.
2. 창조론을 믿은 죄.
3. 우연론을 믿은 죄.
(신통술을 믿거나 사용하고
기적을 일으키는 등등을 행한 죄.)
4. 신을 섬기는 행위.
5. 성불수행을 위해 고행을 함.

★ 정법으로 불교수행을 하면,
신들도 그 사람을 보호한다.
단, 자신의 업보로 받는 것은 신들도 그 사람의 업보에 개입할 수 없다.
-------------------------------------
? 초열지옥(焦熱地獄, 
산스크리트어: Tapana 타파나)은
'살생, 투도(偸盜), 사음(邪淫), 음주, 망어(妄語)'를 범한 이가 떨어지는 지옥이다. 이 지옥에 떨어지는 죄인은 맹렬하게 불타는 쇠성(鐵城), 쇠집(鐵室), 쇠다락(鐵樓)속에 들어가 가죽과 살이 타는 고통을 받는다고 하고 또한 뜨거운 철판 위에 눞이고 벌겋게 달구어진 철봉으로 치며, 큰 석쇠 위에 올려 놓고 뜨거운 불로 지지며 또 큰 쇠꼬챙이로 아래로부터 몸을 꿰어 굽는 등의 형벌을 거듭 받는다고 한다.

---------------------------------------
※ 지옥을 사유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칼럼은 불교와 이웃종교의 지옥사상을 소개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지옥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사유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불경 곳곳에 지옥고통 설명
무심하게 저지른 업도 지적
죄·형벌 종류도 상세히 소개
타종교 지옥신앙들도 소개

지옥에 대한 교설을 다루는 대표적인 불교 경전은 ‘대지도론(大智度論)’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구사론(倶舍論)’ ‘정법념처경(正法念處經)’ ‘대아미타경(大阿彌陀經)’ ‘관불삼매경(觀佛三昧經)’ 등이 있다. 

※ ‘정법념처경’에서는 제5권에서 제15권까지 ‘지옥품’에 대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하고 있다. ‘정법념처경’의 8대 지옥명은 1.활(活)지옥, 2.흑승(黑繩)지옥, 3.합(合)지옥, 4.환(喚)지옥, 5.대환(大喚)지옥, 6.열(熱)지옥 7.아비(阿鼻)지옥, 8. 무간(無間)지옥 등이다. 염열지옥 아래에 있는 대열지옥이 빠지는 대신에, 7지옥인 아비지옥 아래에 무간지옥이 자리 잡고 있는 구조이다. ‘정법념처경’ 같은 경우, 각 지옥을 순회하는 비구의 눈을 빌어, 세간에서 저질러지는 죄업과 그에 대한 지옥고통의 과보를 제3자적 시각으로 관조하는 서술을 통해 인간이 일상에서 무심하게 저지르기 쉬운 업까지도 하나하나 지적한다.

------------------------------------
1. 연재를 시작하며 - 법보신문
https://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5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