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자료 ♣>/한자 & 한문 공부방

중국미인에 대한 한자성어

화엄행 2012. 3. 6. 22:10

http://cafe302.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Bgzg&fldid=LZXH&contentval=0001yzzzzzzzzzzzzzzzzzzzzzzzzz&nenc=&fenc=&q=&nil_profile=cafetop&nil_menu=sch_updw


중국 미인 관련 어휘 33가지


(01) 절대가인(絶代佳人) : 미모가 당대에 뛰어난 고운 여자.

(02) 절대화용(絶代花容) : 당대에 뛰어난 미인.

(03) 무정가인(無情佳人) : 무정한 가인.

(04) 우혜우혜(虞兮虞兮) : 우미인을 부름, 우미인이여 내 어찌하리.

(05) 단장가인(斷腸佳人) : 애끊도록 그리운 미인.

(06) 만년장가(萬年長佳) : 만 년을 길이 아름답고 훌륭함.

(07) 빙자옥질(氷資玉質) : 얼음같이 맑고 깨끗한 살결과 구슬같이 아름다운 자질.

(08) 반야가인(半夜佳人) : 한밤중의 아름다운 여인.

(09) 담장가인(澹粧佳人) : 담박하게 화장한 미인.

(10) 호치단순(皓齒丹脣) : 흰 이와 붉은 입술이란 뜻으로 미인을 형용하는 말.

(11) 광염(光艶) : 매우 아름다움. 艶(고울 염)

(12) 경국지색(傾國之色) : 나라 안에서 으뜸가는 미인.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하게 뛰어난 미인.

(13) 경성지색(傾城之色) : 경국지색과 같은 의미.

(14) 월궁항아(月宮姮娥) : 월궁 속의 선녀 항아라는 뜻으로, 절세의 미인을 두고 이르는 말. 姮(항아 항) 娥(예쁠 아)

(15) 진수아미(螓首蛾眉) : 쓰르라미()의 이마와 나방(蛾)의 눈썹이란 뜻으로, 미인을 비유하는 말/<시경(詩經)> 衛風 碩人篇. ?首蛾眉....

(16) 해어지화(解語之花) : 언어가 통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미인을 이름/<천보유사(天寶遺事)>

(17) 가인박명(佳人薄命) : 미인은 불행하다는 말. * 自古佳人多薄命, 閉門春盡楊花落/소식(蘇軾)

(18) 오희(吳姬) : 중국 오나라의 아름다운 여자. 흔히 오희(吳姬) 월녀(越女)라 하여 당나라 때의 양귀비와 함께 문학에 많이 인용됨. *五陵年少金市東 銀鞍白馬度春風 落花踏盡遊何處 笑入吳姬酒肆中/李白·少年行.

(19) 선자옥질(仙姿玉質) : 아름다운 여인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고금시화(古今詩話)>

(20) 설부화용(雪膚花容) : 눈같이 흰 살과 꽃 같은 얼굴이라 함이니, 미녀를 이름.

(21) 일색소박(一色疎薄) : 아름다운 여자일수록 남편에게 소박당하는 수가 많음/<송남잡지(松南雜識)>.

(22) 능파(凌波) : 미인의 걸음걸이.

(23) 일녀(佚女) : 드물게 보는 미인. *有娥之佚女/<초사(楚辭)>.

(24) 천향국색(天香國色) : 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

(25) 명모호치(明眸皓齒; Clear eyes and white teeth) : 밝은 눈동자와 흰 이를 말함. 곧 미인을 말함/杜甫·哀江頭.

(26) 미색부동면(美色不同面) : 미인들의 얼굴빛은 모두 아름다우나 얼굴 모양은 모두 같지 않음을 이름/<논형(論衡)>.

(27) 深魚落雁之容(침어낙안지용; A beautiful face which cause fish to sink and birds to alight): 「여자의 아름다움」을 형용(形容)한 말이다. 흔히 「深魚落雁(침어낙안)」이라고도 한다. <장자/제물론>

28) 閉月羞花(폐월수화; To cause the moon to hide her face and the flowers to blush) : 달도 숨고 꽃도 부끄러워할 정도(程度)로 여자의 자태(姿態)가 아름다움)」

(29) 花容月貌(화용월모; Fair as a flower and beautiful as the moon)」라는 말이 있다.


이밖에도 「桃」가 「美人(미인)」이나 「女色(여색)」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예컨대,

 

(30)「桃花(도화)」는 그 불그스레한 빛깔 때문에 「미인」을 뜻하며,

(31)「桃花人面(도화인면; The peach blossoms are as lovely as one's sweetheart's cheeks)」은 「한 눈에 반하였지만 다시 만날 수 없어 속으로 그리워하는 아름다운 여인」을 가리키고,

(32)「夭桃(요도농리; Beautiful peach and plum blossoms)」는 「아름다운 젊은 여인」을,   [무성할 농, 많을 농 ( 초목, 꽃나무가 번성하여 많은 모양.) ]

(33)「桃花薄命(도화박명; A beauty is always unlucky)」은 「佳人薄命(가인박명)」과 같은 의미이고,

(33)「桃花年(도화년; Girls in the flower of youth)」은 「이팔 청춘」을 가리킨다. 우리말에서도 「桃色(도색;Erotic)」이란 「연분홍 빛」 또는 「남녀 사이에 얽힌 색정적인 일」을 가리키며, 「桃色雜誌(도색잡지; A yellow journal)」 「桃色映畵(도색영화; Blue movie)」 따위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출처;http://www.kbsworld.net/china

 

 

 

 

http://cafe.daum.net/chinaword/HRX/732?docid=BgzgHRX73220061103152549


중국의 미인관련 일화 6가지


● 진나라 때 석계륜(石季倫)은 미인을 택하기 위해 마루에 베를 깔고 향수를 많이 뿌린 뒤 그 위로 걸어가게 하여 발자국이 없는 여인에게는 진주를 주고 발자국이 있는 여인에게는 밥을 적게 먹게 하였다. 이것을 세골경구(細骨輕軀)라고 한다.


● 옛적에 초령왕(楚靈王)이 허리가 가는 계집을 사랑했다. 이 때 초자(楚子:미인)는 어떻게 밥을 적게 먹는지 힘이 없어 언제나 붙들어야 일어났다. *昔者先君靈王好小腰楚子約食 憑而能起 《전국책 戰國策》


● 해어화(解語花) : 당나라의 현종(玄宗)이 총애하는 양귀비(楊貴妃)를 데리고 궁중의 태액(太液) 연못에 나와 가득히 피어 있는 백련(白蓮)을 보고 좌우 사람들에게 양귀비를 가리키면서, 「어떠냐? 연꽃의 아름다움도 말을 알아듣는[解語] 이 꽃에는 당하지 못하겠지!」 하였다. 말을 해득하는 꽃, 말을 하는 꽃, 그러니까 미인을 가리켜 하는 말이다. 현재도 미인의 대명사로 쓰이고 있다. 《천보유사 天寶遺事》


● 무색(無色)하다 : 얼굴빛이 핼쑥해진다든가, 면목을 잃는다는 뜻으로 쓴다. 백낙천(白樂天)이 현종 황제(玄宗皇帝)와 양귀비(楊貴妃)의 로맨스를 노래한 서사시 <장한가(長恨歌)> 중에 「얼굴을 돌려 한 번 웃으면 백 가지 미태(媚態)가 생긴다. 육궁(六宮)의 분 바른 여자들이 얼굴에 빛이 없다[無顔色]」라고 되어 있는 것이 출처이며 양귀비의 아름다움에 눌려 다른 많은 미인들이 빛이 바래 버린 존재가 된 것을 이른 말이다. 이 무안색(無顔色;얼굴에 빛이 없다)이 줄어 무색하다는 관용구가 생겨난 것이다.


● 명모호치(明眸皓齒 ):「밝은 눈동자와 흰 이빨」이란 뜻으로, 미인을 가리키는 말. 삼국시대의 영웅 위(魏)의 조조(曹操)의 셋째 아들 조식(曹植)은 시문의 명수로 아버지의 총애를 일신에 모았는데 아버지가 죽은 뒤 의가 좋지 않은 형 조비(曹丕)가 즉위하자 형에게 미움을 사 영지를 깎이고 연인인 절세의 미인 견일(甄逸)의 딸을 빼앗기고 말았다. 그 형에게 빼앗긴 연인 견부인의 죽음을 애도하여 지은 걸작 <낙신부(洛神賦)>에 「붉은 입술은 밖으로 낭랑하고/흰 이빨은 안으로 선연하다/밝고 환한 눈망울은 자주 내리깔고/보조개의 폭 패인 데로 어울린다.」라고 읊은 데에서 이 말이 비롯하였다. 한편 두 보(杜甫)는 「명모호치」라는 말을 그의 시 <애강두(哀江頭)>에서 사용하였는데, 이는 비극의 여인 양귀비(楊貴妃)를 가리킨 것이다.



● 경국(傾國) : 이 말의 원래의 뜻은 「나라를 위태롭게 한다」는 것으로 <한서(漢書)>에 나와 있다. 무제(武帝) 앞에서 가수 이연년(李延年)이 부른 다음 노래 속에서의 용법도, 현재와 같이 미인이라는 뜻을 「경국(傾國)」 자체에 빗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북방에 가인(佳人)이 있어, 절세(絶世)하여 홀로 서다. 일고(一顧)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성을 기울이게 하고 재고(再顧)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나라를 기울이게 한다. 어찌하여 경성(傾城)과 경국을 알지 못할 것인가. 가인은 두 번 다시 얻기 어렵다.」 이연년이 나라를 기울이게 하는 가인이라고 노래한 그 당사자인 여자야말로 무제의 비가 된 이부인(李夫人)이었다. 이 「경국」을 미인의 대명사로 사용한 것으로서 유명한 것은 당나라 이 백(李白)의 「명화 경국 둘 다 함께 서로 기꺼워하다(名花傾國兩相歡)」<악부 청평조(樂府請平調)>의 글귀나 백낙천(白樂天)의 「한황이 색을 중히 여겨 경국을 생각하다(漢皇重色思傾國)」 <장한가(長恨歌)>의 첫구이다.


출처;http://www.kbsworld.net

 

 

 

미인을 형용하는 중국 한자성어 

 

십전미인(十全美人) 또는 십전완미(十全完美)라는 말이 있는데 다음의 열개 항목이다.

 

오발선빈(烏髮蟬鬢) : 까마귀처럼 검은 머리카락과 매미날개처럼 얇은 귀밑머리
운계무환(雲髻霧鬟) : 머리를 틀어 얹되, 구름처럼 높이 올리는 것(이 헤어 스타일이 어울려야 미인이라는 뜻.

              목선과 두상이 아름다워야 이 머리 스타일이 어울린다는 이유이다.

              여기서 계와 환은 모두 머리에 꽂는 비녀장식의 일종임.
아미청대(蛾眉靑黛) : 누에같은 눈썹. 푸른 듯하면서도 먹처럼 검고 진해야 한다.

                                (초승달 같은 눈썹이라 하여 아미월(月)이라도고 한다.)  진수아미(螓首蛾眉)라고도 함.
명모류면(明眸流眄) : 명모류반(盼)이라고도 하는데, 흑백이 분명하고 맑고 고운 눈동자.
단순호치(丹脣皓齒) : 붉은 입술과 희고 가지런한 이. 입술은 앵두처럼 선홍색이고 작아야 한다. 또는 주순호치(朱脣皓齒) 라고도 함.
옥지소비(玉指素臂) : 희고 가늘고 긴 손가락. 섬섬옥수(纖纖玉手)라고도 함.
세요설부(細腰雪膚) : 눈처럼 희고 가는 허리
연보소말(蓮步小襪) : 예쁜 걸음걸이를 뜻하며 연꽃의 크기의 보폭과 작은 버선(발 크기)를 말한다. 

                               전족을 하면 뒤뚱거리듯 불안한 걸음걸이를 가지게 되는데 이 모양을 뜻한다.
홍장분식(紅粧扮飾) : 연지로 화장한 모습. 붉은 톤으로 화장을 한다는 뜻.
기향배훈(肌香配薰) : 냄새가 좋다는 뜻. 살내음이 은은히 퍼진다.

 

 


침중비기(枕中秘記) - 위영(衛泳) 에서 발췌.

희지태(喜之態) : 기뻐하는 자태
진단홍일(唇檀烘日) : 놀란 듯 살짝 벌어진 입술
미체영풍(眉體迎風) : 바람에 흔들리듯 살짝 치켜올린 눈썹


노지태(怒之態) - 성내는 자태
성안미진(星眼微瞋) : 부릅떠진 별과 같은 눈
유미중휘(柳眉重徽) : 찡그린 버들과 같은 눈썹


읍지태(泣之態) - 소리없이 우는 자태
이화대우(梨花帶雨) : 배꽃이 비를 머금는다
선로읍지(蟬露泣枝) : 아침이슬을 맞고 흐느끼는 매미와 같다
발운란리(髮雲亂리) : 어지럽게 흘러내린 귀밑머리

 

그밖에,


해어지화(解語之花) : 말하는 꽃이라는 의미

경국지색(傾國之色) : 국운을 위태롭게 할 정도의 미인이라는 뜻

설부화용(雪膚花容) : 눈같이 하얀 살갗과 꽃다운 얼굴

화용월태(花容月態) : 아름다운 얼굴 꽃같은 얼굴과 달같은 자태
빙기옥골(氷肌玉骨) : 얼음 같은 살결과 옥 같은 골상(= 빙자옥질 氷姿玉質 - 매화를 이르기도 함)
침어낙안(沈魚落雁) : 물고기가 연못 속에 잠기고 기러기가 대열에서 이탈하여 떨어질 정도로 아름답다. (침어 - 서시, 낙안 - 왕소군)
폐월수화(閉月羞花) : 달이 구름 뒤로 모습을 감추고 꽃이 부끄러할 정도로 아름답다. (폐월 - 초선 , 수화 - 양귀비)

 

明眸皓齒(명모호치) : 눈동자가 맑고 이가 희다는 뜻. 미인을 형용하는 말.

顧傾城(일고경성)    : 아주 뛰어난미인을 일컫는 말.

笑千金(일소천금)    : 한 번 웃는 것이 천금의 가치가 있음. 미인의 웃음을 얻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

八方美人(팔방미인) : 어느 모로 보아도 아름다운 미인.

 

刻畵無鹽(각화무염) : 얼굴이 못생긴 여자가 아무리 화장을 해도 미인과 비교할 바가 못됨
鏡中美人(경중미인) : 거울에 비친 미인. <비유> 실속보다는 겉치레가 더한 사람.

 

 

 

양귀비, 그녀만의 미용 비방
.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장한가(長恨歌)>에는 이러한 대목이 있다

하늘이 고운 바탕을 낳았으니 스스로 버리기 어려운지라,
하루 아침에 뽑혀 임금의 곁에 있게되었으며,
머리를 돌려 한번 웃으면 온갖 아름다움이 생겨나고,
육궁의 분 바르고 눈썹 그린 미녀들은 얼굴빛이 없네.

양옥환(양귀비)의 아름다움은 이미 많은 문인들의 작품 속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양옥환은 고금을 막론하고 [미(美)]의 대명사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만인지상(萬人之上)인 황제의 사랑을 죽을 때까지 독차지할 수 있었다.

양옥환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비방(秘方)을 사용하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다음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짐작할 수 있다.

양옥환은 여지를 즐겨 먹었다.

소동파는 [하루 삼 백개의 여지를 먹을 수 있다면 벼슬을 사양하고 영남사람이 되겠다]라고까지 극찬하였는데,

이는 여지를 날마다 먹을 수 있도록 벼슬 자리도 팽개치고 여지가 많이 생산되는 남방에 가서 살겠다라는 뜻이다.

사실, 여지는 중국 남방에서 생산되는 과일로서 [과일의 황후]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달콤하고 신선한 맛 외에도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있다.


송대에 씌여진 ≪개보본초(開寶本草)≫의 기록에 따르면, 여지는 사람의 피부에 도움을 준다라고 하였는데,

양옥환이 여지를 즐겨 먹은데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연구 결과 의하면, 여지에는 당분(糖分), 단백질, 레몬산, 펙틴, 비타민C,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다고 한다.

100그램의 신선한 여지에는 비타민 C가 밀리그램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며 혈색을 돌고 윤기있게 해주는 중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여지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열기가 쉽게 위로 올라오게 되며, 심지어는 저혈당증의 [여지병]을 일으키게 되기도 한다.

양옥환은 여지 외에도 살구를 즐겨 먹었다.

양옥환은 어렸을 때에는 그다지 예쁘지 않았다고 한다.

어린 양옥환은 얼국색이 검고,피부는 거칠었으며, 주근깨가 많고, 다른 자매들보다 훨씬 못생겨서 아무도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양귀비는 꽃을 좋아하였으며, 과일을 즐겨 먹었다.

마침 그녀의 집안 정원에는 무성하게 자라는 살구나무 한 그루가 있었는데, 해마다 많은 꽃을 피웠다.

뿐만 아니라 이 나무에서 열리는 살구는 매우 크고 달았다.
꽃이 필 때면, 양옥환은 꽃을 따다 물에 띄우고 그 물로 얼굴을 씻고 머리를 감았다. 살구가 익을 때에는, 밥 대신 그 과실을 먹었다.

얼굴을 뒤덥고 있던 주근깨가 점차 사라지고, 검은 피부는 점점 붉은 빛이 나는 하야 피부로 바뀌었다.

이른바 환골탈태(換骨奪胎) 그 자체였다. 이렇게 하여 양옥환은 꽃보다 아름답고 옥보다도 고운 미인이 된 것이다.


살구에는 단백질, 칼슘과 인, 비타민 A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한다.

한방 기록에 의하면, 살구는 폐를 다스리고 숨이 차는 것을 잡아주며, 침이 나오게 하며 갈증을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폐의 기능과 피부의 상태는 서로 관련이 있으므로, 살구가 피부의 주근깨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은 별로 이상한 일도 아니다.
양옥환은 율무기름으로 피부 관리를 하였다.

여지와 살구를 즐겨 먹는 것 말고도, 양옥환이 피부 관리에 가장 즐겨 사용한 미용기름으로는 율무기름이 있다.
율무기름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질이 함유되었으며, 비타민B군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광물질이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율무 씨앗의 씨눈에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아니 될 식물성섬유가 들어있다.

식물성 섬유는 변비를 해소시켜 주며, 여드름과 각종 피부질환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을 예방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율무는 피부 미용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으며, 피부에 생기는 검버섯이나 주근깨 등을 제거해 줄 수 있다.

무환자나무과의 상록교목. 중국 남부 원산이며, 과수로 흔히 재배한다. 높이 10∼15 m이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우상복엽이며 끝의 작은잎이 없다. 작은잎은 두껍고 짙은 녹색이며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다.

잎 뒷면은 회백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1가화이고, 양성화·수꽃·암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연한 황록색이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6∼10개이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3 cm 정도로서 겉에 돌기와 더불어 거북의 등처럼 생겼다.

과육은 시고 달며 독특한 향기가 있어 날로 먹는다. 중국 남부에서는 과일 중의 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