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게실 ♣>/건강

미용과 민간요법 /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 약재해설

화엄행 2015. 3. 10. 21:53

http://user.chol.com/~yesooj/index.htm

 

미용과 민간요법


 혈행이 좋으면 따라서 혈색도 좋아지고 얼굴 등에 나는 잡티나 반점도 생기지 않게 됩니다. 피부에 집접적인 영양을 공급하는 화장품도 중요하지만 체내로부터 건강함이 넘쳐나면 더욱 좋겠지요. 그러므로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그보다 좋은 방법은 없겠지요....^^* !



 

    찾아보기 목차:   수세미외,  녹두,  백지,  백급,  백렴,  백강잠,  백부자,  천화분,  감송향,  곽향,  영릉향,  방풍,  고본,  젖풀, 애기똥풀, 백굴채  의이인, 율무,  속수자, 천금자,  오독도기,  왕과근,  무화과나무,  녹차, 차,  진피, 귤껍질,  두충,  결명자,  

    사마귀, 죽은깨 떼기

    <사물탕> 같은 처방은 혈행및 생리불순 변비 등 여성들의 미용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
    녹두(綠豆), 백지(白芷), 백급(白及), 백렴(白 ), 백강잠(白疆蠶), 백부자(白附子), 천화분(天花粉) 각각37.5g, 감송향(甘松香), 곽향(藿香) 각각 18.8g, 영릉향(零陵香), 방풍(防風), 고본(藁本) 7.5g,

    얼굴에 나는 면종 등 잡티를 제거합니다. 위의 약재들을 곱게 갈아서 세면할 때마다 세면수에 타서 쓰면 얼굴이 옥과 같이 된다고 합니다. 위의 처방대로 다 쓰기가 어려우면 일부분만이라도 쓰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 녹두 한가지만 하여도 훌륭한 천연 미용품이 됩니다. 원처방에는 삼내자(三乃子)와 서각(犀角=물소뿔)이 있는데 구하기가 어려워서 뺐습니다.

    <양귀비 팩>
    녹두(綠豆), 백지(白芷)를 동량으로 곱게 가루내어 꿀에 개어서 얼굴에 팩을 하면 양귀비 같은 피부미인이 된다고 합니다.

    <여드름 특효약>
    계란을 식초에 7일간 담갔다가 흰자만 취하여 백강잠을 가루내어 함께 개어서 여드름 등 면종에 마사지하듯 4-5일 바르면 특효가 있습니다.

    <천연화장수>
    수세미외를 마당에 한 두그루 심으면 가을에 수세미외를 따서 천연수세미를 만들어 쓸 수도 있고, 여름에는 수세미외의 덩굴밑둥 90cm 정도에서 잘라 자른 밑둥을 병에 꽃아놓고 하루밤 정도 지나면 약 500ml의 물이 모아집니다. 이 물을 기침약이나, 이뇨제로 쓸 수도 있고, 화장수로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글리세린50cc, 에틸알콜 150cc, 붕산 20cc,를 섞어 놓으면 화장수로서 상하지 않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기미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 C.
    비타민C가 피부 미용에 좋은 것은 누구나가 다 아는 상식입니다. 비타민C는 피부뿐 아니라 전신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비타민 C는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에는 멜라닌 색소를 탈색시켜주는 효과와 색소세포 자극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해 주는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2역시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C의 경우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 효과가 훨씬 뛰어나므로 팩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다른 과일을 이용해 팩(예: 오이팩)을 하거나 천연 스킨을 만들어 쓰면 의외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알로에나 선인장 등은 그런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왕과근(王瓜根) : 토과(土瓜), 쥐참외,
    <성분, 작용> 주성분은 녹말이며, 그 밖에 무기질·아르기닌·콜린0.03%, 트리테르펜사포닌 등이 있습니다.
    이뇨, 해열, 정혈약으로 황달, 하혈, 월경불순 등에 씁니다.
    생열매를 으깨어 그 즙을 바르면 동상, 터지는 것을 고친다고 합니다.
    익은 열매를 술에 담그어서 그 액을 거친 피부에 바르거나, 말린 열매를 가루로 만들어서 목욕용의 때밀이 자루로 사용하면 피부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옛날부터 화상의 치료나 유즙분비(乳汁分泌)의 촉진 등에 사용하는 외에 기근 때에 구황식물로 사용하였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같은 목적으로 노랑하늘타리의 지하부를 주로 사용합니다.


    사마귀를 치료할 수 있는 약

    젖풀: 애기똥풀, 백굴채, 애기똥풀은 아편꽃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바로가기)
    젖풀 즙액은 굳은살, 습진, 피부결핵, 매독성염증, 피부질병에 바르고, 즙액에 글리세린을 섞어 사마귀, 변지질, 목안점악의 유두종, 피부암에 바릅니다.(물엑스도 씁니다.)

    의이인 (薏苡仁) : 율무쌀. (바로가기)
    또 율무는 사마귀를 떼는 처방으로도 사용되곤 했습니다. 율무를 달여서 먹고 율무밥을 이겨서 사마귀에 붙이면 사마귀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율무씨 달임약> 10~30g을 200ml에 물로 달여 하루 세번 나누어 마시는데, 전염성 사마귀나 혹의 치료에 씁니다.

    속수자(續隨子) : 천금자(千金子), 천량금, 續隨子辛蠱毒瘡 通經消積莫過嘗 '속수자는 맵다. 고독창을 다스리고 통경하고, 소적한다. 과용은 하지말라. 껍질을 벗기고 종이에 싸서 눌러 기름을 제거한다. 수독을 내리는 데는 가장 빠르지만 독이 있어 사람이 상한다. 과용은 하지말라.'라고 고서에 있습니다.
    대극과의 한해살이풀로써 여문 씨를 햇볕에 말립니다.
    <성분, 작용> 씨에 기름 40~48%, 쿠마린성분인 다프네틴과 에스쿨레틴 0.6%, 설사성분인 에우폴 등, 트리테르페노이드가 있습니다.
    한의에서 통경, 이뇨 항염, 물고임, 구토증세에 씁니다.
    뱀에 물렸을 때 20~30알을 가루내어 미음에 타먹습니다. 많이 먹으면 안됩니다.
    사마귀, 죽은깨 떼기 - 기름을 뺀 속수자나 줄기와 잎 즙을 사마귀나 죽은깨에 바르면 부식되어 껍질이 벗겨집니다. 티눈스립의 효과로 쓸 수 있습니다.

    오독도기 : 덩이뿌리를 낭독(狼毒)이라고 합니다. 가을에 캐서 겉껍질을 벗기고 썰어서 햇볕에 말립니다. 狼毒味辛徵積衰 鬼毒惡瘡及風萎 '낭독은 맵습니다. 징적을 쇠잔시키며, 귀독, 악창 및 풍위(저린증세) 등도 물리친다. 식초에 초해서 쓴다. 독이 강해서 새, 짐승, 및 쥐도 죽일 수 있다.'고 고서에 있습니다.
    <성분, 작용> 0.2~0.3%의 쿠마린, 플라보노이드, 탄닌질, 페르페노이드, 등이 있고, 수관에 들어있는 에우폴빈산무수물은 설사작용이 있습니다. 한의에서 가래삭임약, 아픔멎이약, 이수약으로 폐결핵, 기침, 임파결핵, 피부결핵 등에 씁니다. 독성이 있으므로 랑독조(오독도기뿌리를 1kg을 가마에 넣고 물을 둔 다음 시루 위에 대추 2kg을 놓고 찝니다.)를 만들어 1회 대추 7개씩 하루 2~3번 먹습니다.
    또한 살충제로써 옴, 사마귀, 완고한 피부궤양에 기름에 덩이뿌리 가루를 개서 바릅니다.
    위암에 써서 좋은 효과를 보았다고도 합니다.

    무화과나무 : 뽕나무과의 낙옆 관목으로, 꽃이 겉으로 피어나지 않기 때문에 무화과라고 합니다.
    <성분, 작용> 열매에 유기산10%, 비타민 B1, B2, B6, C, 알칼로이드, 사포닌, 고무질, 수지, 활성도 높은 단백분해효소 피찐, 유기산(레몬산, 호박산 등)이 있습니다.
    잎에는 알칼로이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루틴), 고무질, 수지, 비타민C, 정유(p-씨멘, 구아야콜, 발레린산), 쿠마린, 베르갑텐, 펩톤분해효소 등이 있습니다.
    줄기와 열매의 즙액에는 고무질13%, 크라틴28%, 단백분해효소가 있습니다.
    이 식물에 들어 있는 단백분해효소는 단백질과 펩톤을 분해하여 소화작용이 있습니다.
    식사 후에 무화가 열매를 몇 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민간에서는 줄기 또는 잎꼭지의 자른 면에서 나오는 즙을 사마귀에 바릅니다. 사마귀가 분해되어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 의 약제해설

    수세미외 : 사과(絲瓜)= 속에 실같은 섬유가 있는 열매라 하여 사과라 합니다.
    絲瓜性冷主惡瘡 痘疹乳疽面腫方 (사과는 성이 차갑다. 악창, 두진(천연두, 홍역), 유방의 종기, 얼굴에 나는 종기 등을 다스린다.)
    <성분,작용> 줄기를 자를 때 나오는 물에는 질산나트륨과 물에 풀리지 않는 사포닌 (아굴루콘, 환원당)이있습니다.
    열매의 섬유에는 키실란, 섬유소, 만난, 갈락탄, 리그닌이 있습니다.
    열매속 섬유소는 한의에서 열을 내리고 피와 경락을 통하게 하며, 독풀이, 이뇨, 작용이 있다하여 혈변, 경락아픔, 물고임, 곪긴데 등에 씁니다.
    줄기를 자를때 나오는 물은 기침약, 이뇨제, 화장수 등으로 씁니다.

    녹두(綠豆) : 綠豆氣寒解百毒  兼治煩渴諸熱屬(녹두는 기한하다. 백독을 풀며 아울러 번갈과 여러 가지 열을 다스린다.)
    <성분> 비타민(프로비타민 A, B1, B2, PP), 탄수화물 54%(녹말, 펜토잔, 갈락탄, 포도당, 라피노즈, 사탕, 덱스트린 등), 단백질 26%, 기름 등이 있습니다.
    <작용> 단독, 악창, 술독, 곽란 등을 고치며 이뇨, 지갈, 해열, 해독 작용을 합니다.

    백지(白芷) : 白芷辛溫排膿往 陽明頭痛風熱痒(백지는 맵고 성온하다. 양명두통과 풍열소양을 없앤다.) 백지는 미나리아과의 식물 구리대 뿌리입니다.
    <성분> 쿠마린(임페라토린 등 22가지), 정유, 사포닌, 탄닌 등이 있습니다.
    <작용> 강한 진통, 진경 작용이 있습니다. 강한 항암 활성이 있어서 유선암 등에 복용합니다. 진경, 진통, 지혈, 정혈, 감기, 두통, 안면신경통, 통경, 하혈, 류마치스, 척수성신경근염 등에 씁니다. 바람과 찬 기운으로 생긴 증세에 씁니다.

    백급(白及) : 白及味苦收斂多 腫毒瘡瘍主外科(백급은 쓰다. 수렴작용이 많아 종독 창상 등 주로 외과를 다스린다.)
    <식물> 백급은 난초과의 자란(Bletilla striata Reichb. fil.)의 뿌리입니다. 이 식물은 다년생이며 높이 50cm 내외입니다.잎은 마주나는데 5~6잎이 엽포를 서로 감싸고 교대로 납니다.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세로줄이 있습니다.
    남쪽 해변 산지 바위틈에서 자랍니다. 꽃은 홍자색으로 총상화서로 피고 지름이 3cm 정도 됩니다.
    백급은 덩이뿌리줄기인데 점액질이 많습니다.
    <작용> 수렴성 피멎이약으로 배농약으로, 하혈, 토혈, 등에 쓰입니다.
    백급 2~5g을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백렴(白 ) : 白 微寒癰腫聳  兒학驚癎女陰腫(백렴은 성이 약간 차다. 옹저 정창용기, 소아의 학질과 경간, 여자의 음종을 다스린다.) 가위톱의 뿌리입니다.
    <성분, 작용> 청열, 독풀이, 진통약으로 창상, 담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나력(유행성 이하선염)이나 화상에도 먹거나 바르면 고름을 없애고 곪기지 않습니다. 부스럼, 매독, 치루 어린이 경련 등에도 쓰입니다.

    백강잠(白疆蠶) : 疆蠶味鹹治風癎 濕痰喉痺瘡毒瘢(백강잠은 맛이짜다. 풍간 습담 후비 창독반을 다스린다.) 백강잠은 누에에 백강균이 침범하여 이를 말린 것입니다.
    <성분, 작용> 회분, 단백질 67%, 기름4% 가 있습니다.
    백강잠의 단백질은 신상선피질을 자극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한의에서는 바람과 열을 없애고, 담을 풀어준다고 하여 전간, 중풍, 두통, 치통, 인후통, 단독, 풍담, 나력, 결핵 등에 씁니다. 일일 6-12g 용량입니다.

    백부자(白附子) : 白附辛溫治面病 血痺風瘡中風證(백부자는 맵고 성온하다. 면병, 혈비, 풍창, 중풍증을 다스린다.) 흰바곳의 뿌리입니다. 동종의 식물들이 꽃이 하늘색이거나 가지색이지만 이 식물의 꽃은 노란색입니다. 노랑돌쩌귀 또는 흰바곳이라 불립니다.
    <성분, 작용> 1기압에서 3시간 이상 찌면 맹독성 알칼로이드는 분해되어 독성은 1/200으로 줄고 강심작용 성분만 남는다고 합니다. 부자알칼로이드는 아코니틴계와 아티신계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한 신경독으로서 피부에는 가려움증 등을 유발하고 체내에 들어가면 호흡마비로 죽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법제하여 독을 제거한 것을 사용합니다.

    천화분(天花粉) : 天花粉寒除熱痰 排膿消毒煩渴堪(천화분은 성한하다. 열담을 제거하며, 배농과 소독을 하고, 번갈을 감당한다.) 하늘타리의 뿌리를 캐어서 겉껍질을 버리고 햇볕에 말린 것인데 가루가 눈처럼 희다고 천화분 이라고 합니다.
    <성분, 작용> 뿌리에는 많은 녹말, 스티그마스테롤, 베타 시토스테롤, 사포닌, 염기성단백질인 트리코산틴이 있습니다.
    트리코산틴은 임신중절 및 융모상피종에 활성이 있습니다.
    통경약으로 쓰는데 중기임신중절에 96%의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이 트리코산틴은 영양세포의 여러 가지 증식성질병(포상귀태, 악성포상귀태, 융모상피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물질을 다량으로 쓰면 영양세포뿐 아니라 다른 세포조직까지 파괴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을 제거하고 유효성분만을 뽑아 주사약을 만듭니다. 주사 유효량 2mg.
    그러므로 임신부가 먹어서는 안 되는 약품 중의 하나입니다.
    한의에서는 주로 천화분의 청열지갈작용과 음이 허하고 진액이 부족할 때 사용합니다. 항염작용을 이용 황달에 다려먹기도 합니다.
    <과루인탕> 율무 15g, 도인, 목단피, 과루인(하늘타리의 씨) 각각 4g, 200ml되게 다려서 산후 통경약으로 더울 때 마십니다.

    감송향(甘松香) : 甘松味香浴肌香 際心腹痛惡氣良(감송향은 미향하다. 이물에 목욕을 하면 살갗에 향기가 난다. 심복통과 악기를 제거하는데 좋다.) 마타리과의 식물인데 히말라야 산줄기에서 자랍니다.
    <성분, 작용> 뿌리에 정유가 2%있습니다. 정유성분은 애타만손, 테르펜, 쿠마린유도체 오로셀롤, 야타만신, 등이 있습니다. 향료와 방향성건위제로 쓰입니다.

    곽향 (藿香) : 藿香辛溫止嘔吐 發散風寒藿亂主(곽향은 맵고 성온하다. 구토를 멎게하며 풍한을 발산시키고 곽란을 다스린다.)
    학명 : Teucrium veronicoides Max. 배초향, 방아풀 이라는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성분, 작용> 정유가 전초에 있는데 주성분은 파쵸울리알콜, 메틸카비골, 아니스알데히드, 리모넨 등이며, 플라보노이드 아카세틴 등등이 있습니다.
    건위약, 구풍약, 소화약, 해열, 식체, 위경련, 구토 설사 등에 씁니다. 피부질환, 종양치료약으로도 씁니다.
    간장, 된장 등에 향료로 넣으면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합니다.

    영릉향(零陵香) : 잎과 꽃이삭에 d-캄파이라는 정유가 있습니다. 캄파 원료식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방풍(防風) : 防風甘溫骨節痺 諸風口禁頭暈類(방풍은 미감 성온하다. 골절비, 제풍증, 구금, 두훈 따위를 다스린다.)병풍나물 뿌리입니다.
    <성분, 작용> 정유와 쿠마린이 있습니다.
    뿌리의 알콜 추출액은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여러 가지 풍과 머리 아프고 어지러운데 사용하였습니다. 발한해열, 거풍약, 진통약으로 감기나 중풍에 씁니다. 열이나며 땀이 없을 때 듣습니다.

    고본  (藁本) : 藁本氣溫祛風能 兼治寒濕顚頂疼(고본은 기가 온하다. 거풍에 능하고 겸하여 한습과 정수리의 동통을 다스린다.)
    학명 : Angelica tenuissima Nakai
    산형과의 다년생 식물로 높이 약 30~80cm이며, 전체에 털이 없고 향기가 강합니다. 돌반향, 승나물이라는 다른이름이 있습니다.
    <성분, 작용> 고본에는프로쿠마린과 精油(정유)가 들어 있고 그 주요성분은 3-butyl phthalide, cndilide 입니다 根(근)에는 정유 1.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표산한, 거풍지통의 효능이 있습니다. 풍한두통, 두정통, 한습복통, 설사, 산하, 풍습통양, 두통목종, 骨疼(골동) 및 봄여름의 상한, 양증두통에는 忌합니다.

 

    민초강목으로  이름별 찾아보기  위로  찾아보기 목차  이전글  다음글

    '<♣ 휴게실 ♣>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금 / 발과 건강  (0) 2019.09.28
    核과 돼지고기 & 올리브잎에 대한 글  (0) 2017.06.29
    소합향[蘇 合 香 ]  (0) 2015.03.10
    경옥고(瓊玉膏)  (0) 2015.03.10
    방약집 & 약초이름  (0) 2015.03.10
    한약스토리 - <한약재정보백과>  (0) 2015.03.10
    乳香과 沒藥  (0) 2015.03.10
    자소엽 (차조기)의 약효  (0) 2015.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