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 독경 ♣>/독경 * 명상

★10종 精勤모음 ★

화엄행 2011. 10. 15. 19:05

정근(精勤)

 

기도를 하면서 불보살의 명호(이름)을 부르는 것을 보통 정근(精勤)이라 합니다.

그 원래 말뜻은 ‘쉬지 않고, 게으름 피우지 않고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기도는 마음을 잠시라도 흩트리지 않고 꾸준히 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좋은 구절도 많을 텐데 하필 왜 남에 이름이나 하루 종일 중얼거리고 있어야 하는가.’하는 의문이 일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청화스님의 법문 한 구절을 옮겨 봅니다.

부처님 이름은 모두가 명호부사의(名號不思議)라. 무량생명을 이름 자체에, 리듬 자체에 다 포함시켜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은 그냥 아무렇게나 지은 부처님 이름이 아닙니다.

부처님 이름 자체에 무한의 공덕이 거기에 묻어 있는 것입니다.

우주는 범부 중생이 볼 수 없는 수승한 하나의 리듬, 하나의 음률(音律)입니다.

영생의 음악입니다. 따라서 영생의 음률로 해서 이루어진 것이 부처님 이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처님 명호를 한번 외이면 외인만치 우리 몸도 마음도 정화가 됩니다. 우리 몸과 마음이 정화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신장이나 귀신도 정화를 받는 것입니다. 기도를 할 때는 언제나 ①발원(發願), ②기도(祈禱), ③회향(回向)의 순서대로 하게 됩니다. 즉, 내 지금 고통과 바라는 바, 하려는 바가 이러저러하니 도와주십시오. 하는 발원을 먼저 하고, 그 다음 마음을 비우고서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를 외우고, 마지막으로 그 공덕을 나를 비롯한 모든 중생에 되돌리는 순서로 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문도 그런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정근을 하기 위한 기도문을 아직도 대게 한문으로 하여서 뜻도 생각하지 않고 소리만 내는 즉, 염불(念佛)이 아니라 송불(頌佛)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그것은 아직 우리말로 아름답게 다듬어진 기도문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말로 된 독경 중에 성공한 사례는 “이산혜연선사 발원문”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것은 운허스님의 번역이 원문을 능가하였기 때문에 심금을 울리는 우리말 독송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게 장차 여러 예불문들이 아름다운 우리말 노래로 새로 태어나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정근을 할 때, 보편적으로 독송하는 여러 정근 기도문과 그 뜻풀이를 소개합니다만, 기도는 어디까지나 자기가 해야 하는 것이므로 자기 자신의 간절한 뜻을 담은 발원과 회향을 담은 기도문을 손수 지어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일반적인 정근송에 속마음으로 자기의 뜻을 담아서 하여도 될 것입니다.

자기 자신만을 위한 바램이 아닌 모든 이웃을 위한 발원과 회향, 그것이 기도의 참뜻이고, 그렇게 하여야만 자기의 바램도 이룰 수 있습니다. 모든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세상일은 혼자서 이루는 것이 아니기에 . . .

제불보살의 공덕으로 여러 발원을 모두 성취하기를 기원하며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근송을 소개하겠습니다.

 

1. 석가모니불 정근

2. 아미타불 정근

3. 미륵존불 정근

4. 약사여래불 정근

5. 관세음보살 정근

6. 지장보살 정근

7. 나반존자 정근

8. 츰부다라니

9. 신묘장구대다리니

10. 옴 마니 반메 훔

 

 

精勤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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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불 정근(釋迦牟尼佛 精勤)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存  是我本師

 

석가모니불 ~~~

釋迦牟尼佛 ~~~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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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불 정근(阿彌陀佛 精勤)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등도사 나무아미타불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我等導師 南無我彌陀佛

 

나무아미타불 ~~~

南無阿彌陀佛 ~~~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阿彌陀佛  本心微妙眞言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3번)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

 

稽首西方安樂刹  接引衆生大導師   我今發願願往生   唯願慈悲哀攝受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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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존여래불 정근(彌勒尊如來佛 精勤)

 

 

나무 현거도솔 당강용화 자씨미륵존여래불

南無 現居兜率   當降龍華   慈氏彌勒尊如來佛

 

미륵존여래불 ~~~

彌勒尊如來佛 ~~~

 

고거도솔허제반 원사용화조우난 백옥호휘충법계 자금의상화진환

高居兜率許燦攀   遠嗣龍華遭遇難   白玉毫輝充法界   紫金儀相化塵還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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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여래불 정근(藥師如來佛 精勤)

 

 

나무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대원) 약사유리광여래불

南無  東方滿月世界   十二上願(大願)   藥師琉璃光如來佛

 

약사여래불 ~~~

藥師如來佛 ~~~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

十二大願接群機    一片悲心無空缺    凡夫顚倒病根深   不遇藥師罪難滅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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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 정근(觀世音菩薩 精勤)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南無  普門示顯  願力弘深  大慈大悲  求苦求難

 

관세음보살 ~~~

觀世音菩薩 ~~~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 옴 아로륵계 사바하(3번)

 

 

구족신통력 광수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 일심 귀명정례

具足神通力  廣修諸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顯身   故我 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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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보살 정근(地藏菩薩 精勤)

 

 

나무(유명교주) 남방화주(중생도진 방증보리) 대원본존

南無(幽冥敎主)    南方化主(衆生度盡 方證菩提)   大願本尊

 

지장보살 ~~~

地藏菩薩~~~

 

지장보살 멸정업다라니地藏菩薩 滅淨業多羅尼

 

 『옴 바라 마리 다니 사바하』(3번)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地藏大聖威神力   恒河沙劫說難盡  見聞瞻禮一念間   利益人天無量事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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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성중 정근(精勤)

 

 

 

나무 금강회상

南無 金剛會上

 

화엄성중 ~~~

華嚴聖衆 ~~~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고아 일심 귀명정례

故我 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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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반존자 정근(精勤)

 

 

나무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南無天台山上  獨修禪定   那畔尊子

 

나반존자 ~ ~ ~

那畔尊子 ~ ~ ~

 

나반신통세소희  행장현화임시위   송간은적경천겁  생계잠형입사유

那畔神通世所稀    行藏現化任施爲     松間隱跡經千劫    生界潛形入四維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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츰부다라니

 

 

츰부 츰부 츰츰부 아가셔츰부 바결랍츰부 암발랍츰부

비라츰부 바졀랍츰부 아루가츰부 담뭐츰부

살더뭐츰부 살더닐하뭐츰부

비바루가 찰뭐츰부 우붜셤뭐츰부 내여나츰부

붤랄여 심므디랄나츰부

찰라츰부 비실바리여츰부 셔살더랄바츰부

비어자수재 맘히리 담미 셤미잡결랍시

잡결랍뮈스리 치리 시리 결랄붜붤러발랄디 히리

벌랄비 뭘랄저러니달니 헐랄달니붜러 져져져져

히리 미리 이결타 탑기 탑규루탈리 탈리

미리 뭐대 더 대 구리 미리 앙규즈더비얼리 기리

붜러기리 규차섬뮈리 징기둔기 둔규리

후루후루 후루 규루술두미리 미리디 미리대

뷘자더 허러히리 후루 후루루

 

 

지장보살 멸 정업진언  <옴 바라 마리다니 사바하> (3번)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란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귀명정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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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묘장구 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 기제 새바라 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 사미 나사야 모 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 라야 사바하 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 라야 사바하(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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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 마니 반메 훔 정근(精勤)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 반메 훔

 

 

≪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 제업장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죄장 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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